뉴스타트(NEWSTART) 개념 이해하기

561

필자는 25년의 의사 생활을 하면서 뉴스타트(NEWSTART) 방법을 통하여 그 어떤 약과 병원의 치료도 통하지 않았던 수많은 환자가 회복되는 것을 보았다.

‘뉴스타트(NEWSTART)’라는 명칭의 유래는 1800년대 미국의 저명한 건강 개혁자이자 저술가인 엘렌 G. 화잇의 『치료봉사』(Ministry of Healing-건강 생활의 지혜라는 이름으로도 번역됨.) 127쪽에 기록된 건강 지침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몸에 주신 회복력을 본래 인간을 창조하신 상태에 이르게 하므로 건강을 유지하고 병든 몸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거기에 제시된 ‘깨끗한 공기, 햇빛, 절제, 휴식, 운동, 적당한 식사, 물의 사용,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은 모두 천연 치료제이다. “모든 사람은 자연의 치유력에 대한 지식을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환자의 치료에 속한 원칙들을 이해하고 이 지식을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실제적 훈련을 하는 것은 모두 요긴하다.”는 진술에서 힌트를 얻은 한 환자가 NEW START의 알파벳을 가지고 이렇게 적용했다. N은 Nutrition으로 영양 혹은 건강식, E는 Exercise로 운동, W는 Water로 물 마시는 일, S는 Sunlight으로 햇빛을 쬐는 것, T는 Temperance로 절제함, A는 Air로 공기 혹은 호흡하는 일, R은 Rest로 휴식, T는 Trust in God으로 하나님을 신뢰함이다. 이 여덟 가지의 영어 단어의 머리글자를 모아 하나의 단어로 만든 것이다.

각 단어의 함축된 의미
N(Nutrition): 영양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과 무기질(미네랄) 등이 있다. 단순히 영양적인 의미로만 본다면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는 소고기를 비롯한 육고기, 생선, 우유, 계란 등이 머리에 떠오르지만 건강을 위한 측면에서 보면 그러한 음식들은 지방과 단백질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오히려 영양의 균형을 깨뜨리어 각종 질병을 초래할 수 있고 병든 동물을 섭취하여 그 증상들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시고 통곡류(현미, 콩 종류와 통밀 등 가공을 최소화한 곡식류)의 탄수화물과 단백질과 무기질, 채소와 과일 속에 함유된 비타민, 참깨나 올리브 등에 들어 있는 지방을 가능한 한 자연 그대로 섭취하라고 하셨다.

E(Exercise): 적당한 운동
살아 있다는 것은 인체 내외적으로 활동한다는 것이고 외적 활동은 생체 내에 생명과 건강에 요긴한 변화가 일어나게 함으로 활기찬 생활과 건전한 성품을 이루게 한다. 또한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모든 세포가 활동하게 되고, 몸속에서 생성된 영양소가 이용되면 다시 식욕이 생기고 다음 음식이 들어가도록 준비하는 순환 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전반적인 인체 평형이 이루어지면 체내의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 성장하게 할 뿐 아니라 병든 몸을 회복시켜 주는 데도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W(Water): 맑은 물
물은 하늘이 준 가장 좋은 선물 중 하나로 건강할 때나 병들었을 때를 막론하고 물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건강이 증진된다. 물은 하나님께서 모든 생물의 체액을 위하여 마련해 주신 최상의 음료이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신체 조직의 필요를 공급하고 병에 저항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물을 신체의 외부에 적용하는 일은 혈액 순환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가장 만족스런 방법 중 하나이다. 찬물 혹은 서늘한 물로 하는 목욕은 훌륭한 강장제이고, 온수욕은 털구멍을 열어 주므로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온수욕과 미온수욕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순환 작용을 고르게 해 준다.

S(Sunlight): 햇빛
햇빛은 우리의 마음에 기쁨을 주고 환하게 해 줄 뿐 아니라 햇빛을 쬘 때 뇌세포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생산이 촉진된다. 이 세로토닌은 밤에 멜라토닌이란 천연 수면제로 변해 숙면을 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햇빛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비타민 D로 바꾸어 뼈의 생성을 도와 골다공증을 예방·치료해 주고, 혈액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고혈압과 심장병, 뇌졸중 등 순환기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T(Temperance): 절제
절제란 술, 담배, 커피나 육류 등 해로운 것을 삼가고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몸에 필요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담배는 우리 몸을 서서히 죽이는 독으로 술보다 해롭고, 술은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많은 사고와 인재의 원인이 되며 담배만큼은 아닐지라도 다른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해로운 물질들은 중독성이 있어 끊는 게 쉽지 않지만 단호한 결심과 더불어 하나님을 의지하면 가능하다.
이외에도 과자나 빵 종류에는 우유와 계란 등이 들어가 있고 여러 종류의 첨가물이 들어가 있어 혈관을 좁게 하거나 막히게 한다. 또한 암을 초래하는 물질들도 함유되어 있어 가능하면 그러한 가공식품들도 삼가는 것이 좋고 모든 상황에서 신중하게 선택하자.

A(Air): 맑은 공기
맑고 신선한 공기는 우리의 생명에 음식보다 중요한 요소로 폐를 청소해 주고 인체 면역력을 정상화하고 심장을 강하게 하며 두뇌를 맑게 하고, 생각을 명료하게 하며, 우울한 생각이 사라지게 한다. 고로 비록 도시에서라도 심호흡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 시간을 내어 자주 자연(천연계)으로 나가 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깊게 호흡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R(Rest): 휴식
많은 사람이 휴식 자체를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한 나머지 쉼 없이 일하므로 심한 중병에 걸려 가장 활발하게 활동할 시기에 유명을 달리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많다. 몸의 회복은 쉬는 시간에 이루어지므로 제때에(저녁 9시나 적어도 10시) 수면을 취하고 일주일에 하루는 만사를 잊어버리고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휴식을 취하자.

T(Trust In God): 하나님을 믿음
사람이 살아가며 믿고 의지할 존재가 있다는 것, 그것이 막연한 추상적 개념이 아니라 확실히 존재하며 자기를 의지하고 따르는 인간의 사정과 형편을 다 알고 보살펴 주며 때로 실수하고 실패해도 이해하고 붙들어 주며 ‘괜찮다’, ‘다시 일어서면 된다’고 하는 분이 계신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성경은 그런 분이 계시고 그분이 하나님이시며 그분은 부모가 자식을 돌보듯 우리를 돌보시며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라고 한다. 심지어 이름 없는 들풀이나 그 흔하디 흔한 참새 한 마리도 돌보시는 분으로 소개하고 있다. 더욱이 그분은 인간이 어떻게 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그 어떤 의사가 고치지 못하는 질병까지도 고쳐 주실 수 있는 분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분을 믿고 의지하라는 것이다.

필자는 25년의 의사 생활을 하면서 뉴스타트(NEWSTART) 방법을 통하여 그 어떤 약과 병원의 치료도 통하지 않았던 수많은 환자가 회복되는 것을 보았다.

반면 때를 놓쳐 어떤 노력에도 유명을 달리하는 환자를 수없이 보았다. 그러나 적기에 지혜롭게 이 방법이 적용되면 온갖 질병이 회복되고 극심한 고통이 감소되며 신체와 정신과 신앙생활이 고르게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실천해 보라. 더 늦기 전에. 그리하면 행복과 건강과 회복의 기쁨을 만끽하게 될 것이다.

임기동
삼육부산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가정과 건강 1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