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과 야채는 식사 때 절대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가?

40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62: 과일과 야채는 식사 때 절대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가?

네티즌의 질문: 과일과 야채를 식사 때 함께 먹는 것에 대해 친구와 토의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과일이고 무엇이 채소인지 어떻게 결정하는지요? 또한 엘렌 화잇이 이 문제에 대해 무어라 말했는지, 그리고 그런 말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이 주제에 대한 엘렌 화잇의 권면 몇 개가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에 있습니다.



“한 끼에 여러 가지 많은 음식을 차려놓지 말 것이니 대개 이는 과식을 조장하고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 연고이다.
한 끼에 과일과 채소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소화력이 약하면, 두 가지를 함께 먹는 것은 때때로 속을 불편하게 하여, 정신적 노동을 하는 데 지장을 일으킬 것이다. 과일을 먹을 것 같으면 야채는 다른 때에 먹는 것이 좋다.”(112쪽).

“자기들의 음식을 단순하게 하려는 그들의 노력에 성공하지 못하는 하나의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들은 빈약한 식사를 한다. 음식은 정성껏 준비되지 않으며, 항상 꼭 같은 음식뿐이다. 한 끼에 여러 가지 종류의 음식이 있게 하지 말 것이나, 끼마다 변함없이 꼭 같은 종류의 음식으로 구성되어도 좋지 않다. 음식은 단순하게 요리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구미가 당기도록 품위 있게 준비되어야 한다. 그대의 음식에서 응고된 기름을 제거할 것이다. 그것은 그대가 만드는 어떤 음식이라도 더럽힐 것이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라.”(200쪽).

“밤이 되면, ___장로가 앓게 됐던 모양인데, 경험 있는 한 의사가 그대들에게 말하기를 “제가 당신들의 식사를 보니, 당신들은 너무 여러 가지를 잡수십니다. 과일과 채소를 한 끼에 잡수시면, 위에 산을 발생시킵니다. 그러면 그 결과로 피가 더러워지며, 소화가 불안전해지기 때문에 정신이 맑아지지 않게 됩니다.”라고 하였다.”(112, 113쪽).

“어떤 사람들은 고지식하게 생각하기를 합당한 식사란 주로 죽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주로 죽을 먹는 것은 소화 기관에 건강을 보증하지 못할 것인데 그 이유는 죽이 거의 액체와 같기 때문이다. 과일과 채소와 빵을 먹도록 장려하라. 육식이 건강에 최선의 식물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모든 사람이 고기를 끊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자 하지 않는다. 소화 기관이 연약한 사람들이 채소와 과일 또는 오트밀 죽을 먹을 수 없다면, 가끔 고기를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 최선의 건강을 보전하고자 하면 한 끼에 채소와 과일을 동시에 먹기를 피해야 한다. 만일 위장이 약하면 고통이 있을 것이며 두뇌가 혼란되어 정신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것이다. 한 끼에 과일을 먹고 다음 끼에 채소를 먹으라.”(394, 395쪽).

식물학적으로 말해서, 과일은 씨 맺는 식물의 일종이지만 야채는 다른 부류의 식물에 속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위의 진술들을 어떻게 적용할지 스스로 결정할 자유가 있지만, 한 끼 식사에 과일과 채소를 함께 먹지 말라는 화잇 여사의 권면은 두 가지의 염려 곧 한 끼 식사에 너무 많은 종류의 음식을 먹는 것(과식하도록 유도함)과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 대한 염려로 집약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잇 여사가 식사 때 이 두 식품을 기쁘게 언급한 것을 보면 그녀 자신도 식사 때 야채와 과일을 엄격하게 구분하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런 사실들에 비추어 볼 때, 위에서 엘렌 화잇이 언급한 두 가지 문제 중 하나라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 권면을 따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것은 특별히 그런 사람들에게 주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그것에 너무 신경을 쓸 필요는 없고, 화잇 여사처럼 경우에 따라 과일과 야채를 함께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