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연재] 윤한수 목사의 ‘제자훈련 가이드’ (12)

44

윤한수 목사는 ‘FAST 제자훈련’은 말씀과 사람 중심의 사역이라고 강조한다.

‘FAST 제자훈련’이 뭔가요?

연재가 이어지면서 많은 분이 “대체 ‘FAST 제자훈련’이 뭐냐?”라고 물어오십니다. FAST 제자훈련은 한마디로 개념화하면 “하나님의 백성을 다시 성경으로 돌아오게 하는 마지막 시대 운동”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오랫동안 평신도 사역에 헌신했던 댄 비스 목사가 고안한 말씀중심 제자훈련입니다.

2004년부터 지금까지 100여 개 국가에서 수많은 사람이 이 제자훈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0여 년 전부터 한국연합회 선교부를 통해 보급된 이후 많은 교회에서 제자훈련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8월에는 한국연합회 선교부의 지도를 받아 ‘한국 FAST MISSION 제자훈련협회’(FAST 미션코리아)를 조직했습니다. 지금까지 약 500명의 제자가 FAST 3단계 과정을 수료하고 제자훈련 사역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연재 – 윤한수 목사의 ‘제자훈련 가이드’ (12)

이 그림은 FAST 제자훈련의 목표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자훈련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어떤 과정을 수료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제자훈련은 곧 사람을 세우는 사역입니다. 사람의 마음에 예수님의 십자가가 새겨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그림에서 사람은 한 손으로 성경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지구를 붙잡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고, 영적 성숙을 경험합니다. 지구를 붙잡은 손은 영혼구원 사업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제자로 삼고 재생산해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하도록 인도합니다. 

‘사역자들은 한 손으로 그리스도를 굳게 붙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죄인들을 붙잡아 구주께로 인도해야 한다’ <복음전도, 293>

FAST 제자훈련의 핵심은 ‘하나님의 말씀 중심’입니다. 신앙 성장 단계에 맞춰 하나님의 말씀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훈련합니다. FAST 제자훈련은 사람 중심입니다. 영적 아기가 제자로, 일꾼으로 성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단계 그리스도인으로 살기(5주 과정) ▲2단계 기본 훈련(9주 과정) ▲3단계 소그룹 팀전략(9주 과정) 등 3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약 6개월 동안 진행하는 효과적인 제자훈련 도구입니다. 


연재 – 윤한수 목사의 ‘제자훈련 가이드’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