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2과 가정

147

연구 범위 : 창 3:1~15, 고후 4:6, 눅 1:26~38, 마 1:18~24, 엡 4:15, 요일 3:18, 신 6장
기억절 :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잠 1:8).

TMI 실천해 보세요
19. 물건을 옮기는 이들을 도와주세요.
30. 지역 사회가 펼치는 사업을 도와주세요.
22. 끼어드는 차량에 기꺼이 양보해 주세요.

우리는 인간으로서 항상 무엇인가를 배운다. 사실 삶 자체가 일종의 학교이다.
“아주 옛날부터 이스라엘의 신실한 자들은 청소년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주께서는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에 명시되고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위대하심에 대하여 가르치라고 특별히 명하셨다. 찬미와 기도와 성경의 교훈들은 지성이 뜨이기 시작하는 아이들의 마음에 적응되어야 했다. 부모는 그들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은 그분의 성품의 표현인 것과 그들이 율법의 원칙을 마음속에 받아들일 때, 하나님의 형상이 그들의 심령에 새겨진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했다. 가르치는 일은 주로 구두로 하였으나 청소년들은 또한 히브리 저술들을 읽는 법을 배웠고 양피지 두루마리에 기록된 구약성경을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었다”(시대의 소망, 69).
대부분의 인류 역사에서, 특별히 고대에서 교육은 주로 가정에서 이뤄졌다. 성경은 가정에서의 교육에 대해 뭐라고 말하며 우리의 가정 상황이 어떠하든지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어떤 원칙을 배워야 하는가?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모든 사람에게 가정이 첫 번째 교육 공간이 되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깨닫는다.
느끼기 : 부모가 먼저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모본을 보여야 할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낀다.
행하기 :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시간을 지정해서 자녀들에게 그분의 지혜와 약속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해 입버릇처럼 하는 이야기는 주로 무엇입니까?
➋ 그대는 그리스도인의 가정이 원래 어떤 교육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➌ 무엇보다 부모가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모본을 보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➍ 어린 시절에 요셉과 마리아로부터 교육을 받으셨지만 누구보다 하늘 아버지께 직접 배우신 예수님의 모본으로부터 우리가 깨달아야 할 교훈은 무엇일까요?
➎ 왜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이야기뿐 아니라 우리 자신의 삶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에 대해서도 자녀들에게 이야기해 줄 필요가 있을까요?
➏ 하루 또는 일주일 중 자녀들에게 하나님에 대해서 이야기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요?

결론 : 가정은 교육의 출발점입니다. 부모는 하나님의 관계와 모본을 통해서 자녀들이 개인적으로 그분과 관계를 맺고 그분을 교사로 모시며 그분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잊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이 안식일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의 구체적인 계획을 토론하고 결의합니다.
➌ 우리가 실천할 ( )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