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범위 : 창 2:7~23, 3:1~6, 벧후 1:3~11, 2:1~17, 히 13:7, 17, 24
기억절 :“하나님은 그의 권능으로 높이 계시나니 누가 그같이 교훈을 베풀겠느냐”(욥 36:22).
TMI 실천해 보세요
50. 친 형제자매에게 전화하세요.
18.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눠 드세요.
9. 경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하세요.
대부분의 성경 연구자들은 창세기 1~3장의 기사와 하나님, 아담, 하와, 천사들, 뱀이라는 등장인물들을 알고 있다. 배경은 에덴이라 불리는 낙원 속의 화려찬란한 동산이며 줄거리는 사건들의 논리적인 전개를 따른다.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명령하셨지만 그들은 죄를 지었고 에덴에서 쫓겨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이라는 렌즈를 통해서 창세기 서두의 몇 장들을 가까이 들여다보면 우리는 그 등장인물들과 배경, 줄거리로부터 통찰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세상의 시작과 함께 세워진 교육 제도는 그 후의 모든 시대를 통해 인류의 교육을 위한 모형이 되어야 했다. 그 원칙을 실제로 보여주는 하나의 시범학교가 우리 시조의 보금자리였던 에덴에 설립되었다. 에덴동산은 교실이었고 천연계는 교과서였다. 창조주께서 친히 교사가 되셨으며 인류의 시조는 학생이었다”(교육, 20).
하나님이 최초의 학교의 설립자이자 교장이며 교사이셨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는 끝내 다른 교사를 선택하여 잘못된 교훈을 배웠다. 무슨 일이, 왜 일어났는가? 우리는 이런 초기의 기사로부터 교육에 대해 무엇을 배워야 하며, 그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지구 최초의 학교는 에덴동산이고 하나님이 완전한 교사이시라는 사실을 배운다.
느끼기 : 아담과 하와의 타락을 보고 정보보다 정보의 근원이, 지식보다 순종이 더 중요함을 느낀다.
행하기 :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잃어버린 그분의 형상을 회복하시도록 말씀과 기도로 그분께 더 가까이 나아가기로 결심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처음 학교에 갔던 날을 기억합니까? 그때의 설렘과 걱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십시오.
➋ 에덴동산을 학교라고 생각해보면 그곳의 교육은 어땠을까요?(창 2:8)
➌ 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가르침을 놔두고 마귀의 가르침을 따르게 됐을까요?(창 3:4~5)
➍ 아담과 하와의 타락에 비춰봤을 때 순종 또는 실천이 없는 지식은 얼마나 무의미한 것입니까?
➎ 타락 이후에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교육이 가진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➏ 하나님이 우리 안에 그분의 형상을 회복하시려면 우리가 어떻게 그분께 가까이 나아가야 할까요?
결론 : 에덴동산의 환경은 완벽했고 그곳에서 인류는 하나님과 세계에 관한 완전한 교육을 제공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귀에게서 잘못된 교훈을 받아들인 결과 인류는 그 환경에서 멀어졌고 타락 이후에는 인류가 잃은 것을 회복시키기 위한 계획과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우리 안교소그룹이 지난 기에 실천했던 TMI 활동을 검토합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이 이번 기에 실천할 TMI 활동에 대해 토의합니다.
➌ 우리 안교소그룹의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