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7일 월요일 장년기도력] 다니엘의 절제 생활

177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단 1:8)

다니엘의 생애는 성화된 성품이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보여 주는 영감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그의 생애는 우리 모두, 특히 젊은이들을 위한 교훈을 제시합니다. 하나님의 요구에 철저하게 순종하면 몸과 마음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덕적으로나 지적으로 최고의 표준에 이르기 위해서는 하나님에게서 오는 지혜와 능력을 구하고, 모든 생활 습관에서 철저한 절제를 실천해야 합니다. 다니엘과 그 친구들의 경험에서 우리는 식욕의 방종으로 이끄는 유혹에 대해 원칙이 승리한 실례를 확인합니다. 그 희생이 만만치 않더라도 젊은이들은 신앙의 원칙으로 육체의 정욕을 이겨 내고 하나님께 충성할 수 있음을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성화, 23).

다니엘은 지극히 높으신 분께 헌신한 종이었습니다. 긴 세월을 보내는 동안 그의 생애는 주님을 섬기는 고귀한 행동으로 가득했습니다. 그가 순결한 품성을 지니고 흔들림 없이 충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만큼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 회개하는 마음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다니엘의 생애는 진정한 성화에 대한 하나의 영감적인 실례입니다(성화, 52).
참으로 성화된 사람은 어디를 가든지 올바른 육체적 습관을 견지하면서 도덕적 표준을 높일 것입니다. 또 다니엘처럼 사람들에게 절제와 자아 부정의 모본을 보일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힘써 자신의 습관을 조절해 각 신체 기관의 활력을 충분히 보존한 상태로 그리스도를 섬겨야 합니다(GH, 1882. 11.).
***
건강 개혁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진리로 거룩해지고 불멸을 얻는 데 중요한 도움을 얻습니다(음식, 5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