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8일 화요일 장년교과] 성령과 전도

92

성령은 사도행전 곳곳에 등장한다. 그분은 신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주를 증언할 때 그들을 위해 그리고 그들을 통하여 일하셨다. 그분은 적대적인 사회에서 복음을 증언할 때 시련과 난관에 직면하는 그들을 강하게 하셨다. 그분은 순수한 마음으로 진리를 찾는 자들에게 그들을 데려가셨다. 그분은 신자들이 이르기 전에 그 지역에 거주하는 자들의 마음을 준비시켰다. 그분은 그들이 전혀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기회의 문을 여셨고 그들의 말과 행동에 능력을 더하셨다.
행 7:55, 8:29, 11:15, 15:28~29, 16:6~10을 읽어보라. 성경에 열거된 이 사건들 속에서 성령은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을 어떻게 도우셨는가? 다시 말해서 성령은 각 상황 속에서 어떻게 여러 가지 일을 행하셨는가?
1세기에 성령은 놀랍도록 다양한 사역을 펼치셨다. 위에 언급된 사건들은 그분이 행하신 일들의 일부에 불과하다. 성령은 이성을 잃고 무자비하게 돌을 던지는 폭도들 앞에서 스데반에게 주를 증언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셨다. 그분은 신기한 방법으로 빌립을 진리의 탐구자였던 에디오피아의 유력 인사에게 인도하셔서 아프리카 대륙을 향하여 복음의 문을 여셨다. 그분은 이방인 신자들에게도 성령의 은사를 주심으로써 베드로에게 확증의 신호를 보내셨다. 그분은 교회가 할례의 문제로 분열할 뻔했을 때에 교회가 하나로 연합하게 하셨고 사도 바울을 통하여 복음이 유럽 대륙에 전파되도록 길을 여셨다. 성령은 신약 교회 시대에도 활동적으로 일하셨던 것처럼 오늘날의 교회를 위해서도 활동적으로 일하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힘과 능력을 주시며 우리를 가르치고 인도하며 우리를 하나로 연합시켜서 사람들을 예수님과 그분의 진리로 인도하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명을 위해 파송하신다. 우리는 성령이 사도 시대에 그렇게 활동적이셨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그렇게 일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교훈 : 제자들이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 대륙마다 복음의 문이 열리며 사람들이 주를 향하여 회심하고 곳곳에 교회가 세워진 것은 성령이 활동하신 결과이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어떻게 하면 우리도 사도행전의 인물들처럼 매일 성령의 능력에 마음의 문을 열고 그분의 인도하심에 따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사도행전의 주인공은 성령이십니다. 그곳에서 선교적으로 활약한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삶을 그분의 사역에 바치고 그분의 뜻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따랐던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일 기도에 전념하며 성경의 가르침을 삶에 적용하기 위해 성령의 능력을 매일 구했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은 특정 시대에만 일어나는 특별한 사건들의 모음이 아니라 매일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자들을 위해서 오늘도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의 사례집과 같습니다.

적용 : 그대가 지금 어떤 선택을 하면 성령께서 그대 안에서 그리고 그대를 통해서 더 많은 일을 하실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성령과 진리의 빛으로 지구가 환해질 것임 – “교회에서 태만과 나태에 대한 책망이 없어질 때에 놀랍게도 주의 성령이 나타날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고, 교회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역사하시는 손길을 보게 될 것이다. 진리의 빛은 밝고 강렬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며, 사도 시대처럼 많은 영혼들이 오류에서 진리로 돌이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지구는 주님의 영광의 빛으로 환해질 것이다”(증언보감 3권, 308).

기도
아버지께서 제 삶의 주인이 되어주시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제가 예수님의 성품을 닮게 해 주시옵소서. 성령께서 저의 지도자가 되셔서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