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다시는 내 얼굴을 그들에게 가리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내 영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쏟았음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겔 39:29).
완전한 심판
에스겔 38장과 39장의 곡과 마곡과의 싸움을, 천년기 후 심판의 부활로 깨어난 악인들이 모두 모여 하나님과 구원받은 사람들을 향해 대항하는 전쟁으로 이해할 때, 우리는 에스겔서 33장~48장의 배열이 요한계시록 12장~22장의 배열과 매우 유사함을 알게 됩니다.
에스겔서는 예루살렘 성의 함락, 참 목자의 등장과 새 영과 새 마음을 갖게 된 이스라엘의 회복, 하나님의 큰 군대의 등장과 하나님 백성 전체가 구원받음으로 이루어진 통일, 곡과 마곡으로 상징되는 악인들과의 최종적인 싸움에서의 승리, 새 예루살렘과 성전의 환상을 순서대로 진술합니다.
요한계시록은 모든 거짓 그리스도인 세력의 붕괴, 사탄과 그 동맹 세력에 의해 하나님 백성들이 받는 전 세계적인 핍박, 목자이신 어린양이 이끄는 하나님의 군대 144,000의 등장과 세 천사의 기별을 통한 전 세계적인 구원, 천년기와 그 이후에 있을 악인들에 대한 최종적인 승리, 하늘 예루살렘의 등장을 순서대로 진술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에스겔서는 예수님의 초림부터 모든 것을 포괄한다는 것이고, 요한계시록은 예수님의 재림에 초점을 더 맞춘다는 점일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0장에서 하나님께서 천년기 후에 악인들을 불로 심판하듯이, 에스겔 39장에서도 불이 등장합니다. 그 불이 마곡에게 내려 일곱 해 동안 태운다는 것은 악인의 완전한 소멸을 의미합니다(6, 9절).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의 대적을 완전히 멸하심으로 당신의 심판이 완전함을 보이실 것입니다.
완전한 정결과 회복
불 심판 이후에 완전한 정결이 그 땅에 임합니다. 일곱 달이라는 기간은 완전한 정결이 이루어질 것을 상징합니다(12~16절). 완전한 심판과 정결을 경험한 하나님 백성들은 이 일이 여호와께서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 열심을 내어 이스라엘 족속에게 사랑을 베푸신 결과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25절). 하나님 백성들은 하나님께 범한 죄를 뉘우치고 부끄러워하며 다시는 죄를 짓지 않을 것이고(26절),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을 사람을 한 사람도 남기지 않고 모두 구원하실 것입니다(28절). 이제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당신의 얼굴을 당신 백성에게 가리지 않으심으로, 얼굴과 얼굴을 대면하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29절).
기도) 완전한 심판, 정결, 회복이 있을 그날을 오늘 사모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