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고후 9:8~9)
은혜 안에서 성장하기를 바라면서 기도하지만 응답이 없어 의아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주님께서는 할 일을 주셨습니다. 일해야 할 때 기도하고 있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문제는 이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생명을 내주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과연 우리는 애쓰고 있나요? 하나님께 받은 빛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야 영적으로 성장합니다. 가정에, 교회에 그리고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선을 행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은혜 안에서 성장하지 않는다고 근심할 게 아니라 주어진 의무를 모두 실행하고, 영혼에 대한 부담감을 품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잃어버린 자를 구하십시오. 친절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측은한 마음을 지니십시오. 또 겸손하게 복된 소망을 말하십시오. 예수님의 사랑을 말하십시오. 그분의 선하심과 자비와 의를 전하십시오. 자신이 성장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 걱정하는 일은 그만두십시오. 식물은 의식적인 노력으로 성장하지 않습니다. …식물은 성장에 대해 끝없이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저 하나님의 보살핌 속에서 자라날 뿐입니다(YI, 1898. 2. 3.).
은혜 안에서 자라나는 유일한 길은 우리에게 명하신 그리스도의 일을 성심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면서 가능한 대로 도움과 복을 힘껏 베푸는 것입니다. …그치지 않는 열심과 열정과 사랑 가운데 성장하는 그리스도인, 그러한 그리스도인은 절대로 믿음에서 물러서지 않습니다.
…그들의 지혜는 증가합니다. 그리고 일하는 능력도 증가합니다. 그들은 원대한 계획을 이해할 것입니다. 그들은 가장 감동적인 사역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침체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RH, 1887. 6. 7.).
***
은혜의 보물에는 절대로 제한이 없습니다(Letter 71, 1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