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9일 일요일 장년 교과] 가나의 혼인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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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신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것이 일요일을 신성하게 만들지 않는다. 오히려 침례 속에 더 충분한 부활의 의미가 담겨 있다.

요한복음 2:1-11을 읽어 보라. 예수님은 가나에서 어떤 표적을 행하셨는가? 이것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믿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예수께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시는 기적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심하는 증거가 되었다. 그 일은 분명 그분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분이라는 강력한 표적이었다. 하지만 아마도 제자들은 그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준비는 되어 있지 않았을 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였고, 많은 “표적과 기사”(신 6:22, 26:8)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해냈다.

모세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사용하신 사람이었다. 이를테면 그는 그들의 “구원자”였고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그와 같은 선지자가 올 것이라고 예언하시며 이스라엘에게 오시는 이의 말을 들으라고 하셨다(신 18:15, 마 17:5, 행 7:37). 모세가 말한 그 ‘선지자’ 예수님은 요한복음 2장에서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구원받았던 일을 생각하게 하는 첫째 표적을 행하셨다.

애굽인들에게 나일강은 생명의 젖줄이며 신으로 여겨졌다. 애굽에 내린 첫째 재앙은 나일강을 향하였고, 그 물을 피로 바꾸었다. 예수님은 가나에서 비슷한 기적을 행하셨지만, 물을 피로 바꾸는 대신 포도주로 바꾸셨다.

그 물은 유대교 의식에서 정결 예식을 위해 사용되는 여섯 개의 물항아리에 담겨 있던 것으로, 이 기적을 성경의 구원 주제와 더욱 밀접하게 연결시킨다. 요한은 물을 포도주로 바꾼 사건에 출애굽 사건을 연상시키는 세부사항을 함께 기록함으로써 예수님을 우리의 구원자로 가리키고 있다.

연회장은 예수님이 주신 발효되지 않은 포도주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가? 그는 실제로 음료의 품질에 놀랐고,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을 몰랐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좋은 것을 마지막을 위해 남겨 두었다고 생각했다.

(이어서) 헬라어 오이노스(oinos)는 신선한 포도즙과 발효된 포도주 모두를 일컫는데 사용할 수 있다(SDA 성경 사전, 1177). 엘렌 화잇은 예수님의 기적에 의해 만들어진 음료는 술이 아니었다고 말한다(시대의 소망, 149). 의심할 여지 없이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는 사람들은 그가 행하신 기적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교훈> 예수님은 모세가 예언한 그 선지자이시며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심으로 자신이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라는 사실을 볼 수 있게 하셨다.

<묵상> 세상이 좋은 것을 먼저 내고 이후에는 나쁜 것을 낸다는 말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습니까?

<적용> 당신이 예수님을 따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에게는 어떤 이유가 있습니까?

<영감의 교훈>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 – “그분이 혼인 잔치에 모인 손님들을 위하여 만드신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은 건강에 좋고 원기를 새롭게 하는 음료였다. 이런 것이 바로 우리 구주와 당신의 제자들이 첫 성찬식에서 사용한 포도즙이었다. 이것이 성찬식에서 구주의 피의 상징으로 항상 사용되어야 할 포도즙이다. 이 거룩한 성례전은 심령을 새롭게 하고 생명을 주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죄악을 조장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여기에 관련되어서는 안 된다”(치료 봉사, 333).

<기도> 날마다 생명을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저희의 모든 삶이 주님의 은혜에 의존하고 있음을 고백합니다. 신선한 물을 주셔서 갈증을 채워 주시는 것처럼 우리의 영적 갈증을 채울 수 있도록 예수님의 은혜를 부어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