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일곱빛자원봉사터전 어워드’ 개최

65

최우수 봉사자상을 받은 김건우 군이 엄덕현 부회장과 포즈를 취했다.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일곱빛자원봉사터전’(센터장 김현태, 실장 김은아)은 지난달 27일 삼육보건대 대강당에서 일곱빛자원봉사터전 어워드를 개최했다. 
올해로 3회를 맞은 이날 행사에서는 ‘터전’에 소속된 전국 30개 동아리 중 활발한 활동으로 두각을 보인 14개 봉사동아리와 개인을 선발해 시상했다. 230여 명이 자리를 같이해 자원봉사자들의 수고를 격려하며 가치를 되새겼다.
김현태 센터장은 개회식에서 “지난 1년간 소중한 시간을 남을 위해 봉사활동을 해 온 수상자들, 터전 운영을 위해 대가 없이 봉사하고 헌신하는 임원들, 행사를 빛내기 위해 공연을 준비한 연주자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인사하며 환영했다. 
엄덕현 부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슈바이처 박사는 ‘행복한 사람은 어떻게 봉사하고 사랑하는 것인지를 발견한 사람’이라고 했고, 간디 수상은 ‘보상을 구하지 않는 봉사는 남을 행복하게 하며 나 자신도 행복하게 한다’라고 했다. 그리고 성경에는 ‘서로 뜨겁게 사랑하라.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어준다. 불평 없이 서로 따뜻하게 대접하라. 각 사람은 은사를 받은 대로 선한 관리인으로 서로 봉사하라’(벧전 4:8~10)고 말씀하셨다. 지난 1년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수고한 여러분은 이미 진정한 행복과 봉사를 발견한 사람이다. 앞으로도 봉사를 통해 더욱 행복한 삶을 살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제3회 일곱빛자원봉사터전 어워드’ 개최

 
김은아 운영실장은 “일곱빛자원봉사터전에는 전국에 30개의 동아리, 37명의 지도자, 700여 명의 봉사자가 소속돼 있다. 연인원 누적통계 1900여 명이 32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총 8773시간의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들이 2023년 한 해 동안 거둔 경제적 가치는 무려 약 3조 2285억 원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는 ‘터전’에 소속된 모든 자원봉사자가 이뤄낸 사회를 향한 사랑이자 그리스도의 정신을 발휘한 흔적”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올해는 1만 시간 활동 달성이 목표”라고 전했다. 
‘터전’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자원봉사 인증기관이다. 2017년 5월 20일 서울시 신규 우수터전으로 선정된 지 4년 만인 2021년, 서울시 390개의 터전 중 일반 단체로는 유일하게 ‘20개 우수터전’에 선정, 2022년에는 411개의 터전 중 2년 연속 ‘우수터전’에 선정됐다. 
이들은 주로 △독거어르신과 소통하기(도시락 만들어 가정 방문, 말벗 해 드리기) △금연캠페인(금연포스터 제작, 금연 구호 외치며 플로깅) △환경의날 인식개선캠페인(업사이클링 부스 운영, 교통안전관리, 환경보호 서약서 작성) △연탄 배달 △무료 음악회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 
한편, 이날 모임에서는 ‘굿윌’ 동아리의 오케스트라 연주, ‘서포터즈’의 우쿨렐레 연주, ‘We Go’ 소속 양재현 양의 독창, ‘하늘숲밴드’의 색소폰 연주 등 다채로운 음악 무대가 꾸며져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채웠다. 또한 각 동아리의 지도교사와 학생이 그간의 활동 내용과 사례를 발표했다. 현장 곳곳에는 지난 한 해 동안 동아리별로 활동한 사진과 홍보 자료 등을 전시해 색다른 감동을 선사했다. 

‘제3회 일곱빛자원봉사터전 어워드’ 개최

 
■ 제3회 일곱빛자원봉사 어워드 부문별 수상자
△최우수 봉자자상: 김건우(세잎클로버/자연드림-88시간)
△우수 봉사자상: 대학생 부문-김서연(위드-대학일곱빛), 김영진(서포터즈), 김서진(위드-대학일곱빛), 정재조(청봄)/중고생 부문-김유진(세잎클로버/자연드림), 양제인(굿윌/피플즈/We Go), 양휘도(리커버/We Go), 양윤도(리커버/We Go), 김희진(세잎클로버/자연드림), 정지훈(세잎클로버)/초등학생 부문-서은율(세잎클로버), 김려원(세잎클로버)
△우수 동아리상: WTIH위드/세잎클로버/WE GO/The 위로/자연드림/서포터즈/등불/리커버/나누리 충청거점/나눔 영남거점
△격려상: 드림나눔/윤슬
△보건대학교 총장상: 리커버(지도자:김미형)
△아드라코리아상: 하늘숲(지도자:박진규)
△터전 동아리 공모사업: 나누리 충청거점/나눔 영남거점/리커버/굿윌
△한국업사이클링 공예협회장상: 세잎클로버
△특별상: 길민서(윤슬), 임동균(The 위로), 이도윤(WITH 위드), 최예림(나누리), 송가람(나눔), 신지민(WE GO), 김호(리커버), 김명수(하늘숲), 최유민(세잎클로버), 최하은(서포터즈), 김원혁(자연드림), 전민혁(굿윌)

‘제3회 일곱빛자원봉사터전 어워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