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6일 월요일 장년 교과] 모든 하늘의 하늘

179

느헤미야를 비롯한 후대의 성경 기자들은 신명기에 사용된 “모든 하늘의 하늘”이라는 구절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완전한 주권을 표현하였다.

신명기는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택함을 받은’ 백성으로서 이스라엘 민족의 존재 이유에 있어서도 율법과 언약이 중심이 됨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신 7:6, 14:2, 18:5).

율법의 개념과 택함 받은 민족으로서 이스라엘의 신분이 강조되고 있는 신명기 10:12~15을 읽어 보라. 여기에서 사용된 “모든 하늘의 하늘”이라는 표현의 의미는 무엇인가? 모세는 이 표현을 통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이 문맥 속에서 “모든 하늘의 하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모세의 이 표현은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하나님의 위엄과 능력을 가리키고 있다. 즉, 하늘뿐만 아니라 “모든 하늘의 하늘”이 하나님께 속했다는 뜻으로써 창조된 모든 것들에 대한 하나님의 완전한 주권을 나타내는 관용적 표현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신명기에 나타난 말씀을 바탕으로 기록된 다음 성경절들을 읽어 보라. 각각의 경우에서 무엇이 강조되어 설명되고 있으며 신명기의 영향이 그 말씀 가운데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왕상 8:27
느 9:6
시 148:4

느헤미야 9장에는 다른 어느 곳에서보다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과 그분만이 유일한 경배의 대상이 되셔야 함이 분명하게 나타나 있다. 하나님께서는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느 9:6)을 포함한 모든 것을 만드셨다.

<묵상>
하나님은 지구의 창조주이실 뿐만 아니라 “모든 하늘의 하늘”을 창조하신 분이십니다. 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을 생각할 때 오직 하나님만을 경배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합당한 반응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느헤미야 9:3은 느헤미야가 “율법책을 낭독”했다고 말하고 있는데 여기서 언급된 율법책은 요시야 때와 마찬가지로 신명기였을 것이다. 이는 몇 절 뒤에 레위인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배하는 가운데 신명기에 사용된 “모든 하늘의 하늘”이라는 표현을 왜 사용했는지 설명해 준다.

<교훈>
느헤미야를 비롯한 후대의 성경 기자들은 신명기에 사용된 “모든 하늘의 하늘”이라는 구절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완전한 주권을 표현하였다.

<적용>
하나님의 완전한 주권을 인정한다면 그대 삶의 모든 계획과 선택 가운데서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높이며 사시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함 – “주님을 따르는 추종자들은 이 세상의 어떤 주권자보다도 높으신 권위자에게 저들의 순종심을 보일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경멸하게 될 때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억압하고 진리에 대한 경외심을 잃게 되는 반면에 충성된 자들은 보다 열렬한 정신을 가지고 고상한 진리를 위로 높이 쳐들 것이다.…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는 하나님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면 그분께서는 우리의 갈 길을 지시해 주실 것이다”(가려 뽑은 기별 2권, 368).

<기도>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완전한 주권을 깨닫고 기억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세상 모든 것의 주인 되신 하나님께 저의 삶을 맡기고 그 선하신 인도하심에 기쁨으로 순종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