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분은 예루살렘 함락보다 더 큰 박해가 있을 것을 예고한다. 이후 박해의 때는 감해지고 작은 뿔의 세력이 약해지지만 그는 이내 세력을 다시 회복할 것이다.
마가복음 13:19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마가복음 13장은 “멸망의 가증한 것”을 말하는 14절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마가복음 13:19도 전환점이 된다. 이 말씀은 창세 이후로 전례 없는 큰 환난을 말한다. 이는 예루살렘의 함락 때보다 더 크고 더 광범위한 박해가 일어날 것을 예고한다. 또 마가복음 13:19은 미래시제로 전환하여 예수님 시대보다 더 멀리 있는 사건을 가리키고 있다.
마가복음 13:14이 다니엘 9장의 예언과 짝인 것처럼, 마가복음 13:19~23에 묘사된 큰 박해는 작은 뿔 세력이 하나님의 백성을 “한 때와 두 때 반 때”(단 7:25) 동안 핍박한다는 다니엘 7장과 8장의 예언을 나타내고 있다. 1,260일의 예언 기간은 문자 그대로의 1,260년에 해당한다(민 14:34, 겔 4:6). 이 기간은 서기 538년에서 나폴레옹이 교황을 포로로 잡기 위해 장군을 보낸 서기 1798년까지 이어진다. 이 1,260년의 기간 동안 작은 뿔의 세력은 교회 통치 체제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박해하고 죽였다.
마가복음 13:20~23을 읽어 보라. 박해의 시기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어떤 소망을 주셨으며, 박해가 끝나갈 때와 관련해 어떤 경고를 주셨는가?
마가복음 13:20은 하나님 백성을 위해 박해의 시기가 단축될 것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개신교 종교개혁이 일어난 이후에 박해의 불길이 잦아들면서 고난의 시간이 단축되었다. 작은 뿔의 힘이 약해지면서 더 많은 사람이 개혁에 동참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 13장의 예언에 따르면 작은 뿔은 다시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이어서) 마가복음 13:21~23은 또 다른 위협인 예수님의 재림 전에 일어날 거짓 선지자와 거짓 그리스도에 대해 경고한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 일에 주의하라고 알려주셨다.
<교훈> 그분은 예루살렘 함락보다 더 큰 박해가 있을 것을 예고한다. 이후 박해의 때는 감해지고 작은 뿔의 세력이 약해지지만 그는 이내 세력을 다시 회복할 것이다.
<묵상> 예수께서 거짓 그리스도에 대해 경고하셨을 때 그분의 사역은 아직 확장되기 전이었지만, 예언을 주셨고, 그것이 현실이 된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이 예언의 말씀을 통해 당신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하나님의 말씀의 어떤 면들을 확인하고 더 신뢰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큰 환난 – “교회의 박해는 일천이백육십년의 모든 기간동안 계속되지는 않았다. 당신의 백성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께서 극렬한 시련의 시기를 단축시키셨다. 구주께서 교회에 임할 ‘큰 환난’에 대하여 예언하시면서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시리라’(마 24:22)고 말씀하셨다. 사실상 박해는 종교개혁의 영향을 받아 1798년이 이르기 전에 이미 끝났다”(각 시대의 대쟁투, 266).
<기도> 고난을 말하면서 그것이 감하여질 것이라는 말씀도 함께 주셨음을 감사합니다. 우리도 각자 겪는 삶의 고난이 있지만, 주께서 그것을 감하여 주실 것이라는 믿음으로 주님의 때를 기다립니다. 우리의 삶에 소망을 더하시고 함께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