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8일 안식일 장년 교과] 쉼이 없는 선지자

86

하나님께서는 니느웨로 가라는 부르심을 거절하고 도망쳤던 선지자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찾아내셔서 맡겨진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니느웨 백성들을 구원하실 뿐만 아니라 요나 자신도 하나님과 나누는 구원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을 통해서만 누릴 수 있는 참된 쉼을 찾기를 바라셨습니다.

연구 범위: 욘 1~4, 렘 25:5, 겔 14:6, 계 2:5, 눅 9:51~56, 유 1~25
기억절: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욘 4:11).

성경에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요나의 이야기이다. 여기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은 하나님의 선지자가 있다. 그런데 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거절하고 도망했다. 매우 극적인 방법으로 설득당해 마음을 바꾸고 순종했지만, 그 후 그는 어떻게 행동했는가? 그가 복음을 전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땅, 바로 그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여 멸망으로부터 구원함을 받았다는 사실에 대해 불평하였다.
참된 쉼과 평안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에 대한 얼마나 좋은 실례인가? 요나는 하나님을 향해 “여호와여 원하건대 이제 내 생명을 거두어 가소서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내게 나음이니이다”(욘 4:3)라고 외칠 정도로 쉼과 평안 없이 불만으로 가득했다.
예수님 자신이 요나의 이야기를 언급하시면서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마 12:41)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분명 요나보다 더 큰 분이시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그분께서 우리의 구원자가 되지 못하셨을 것이다.
이번 주 교과를 통해 요나의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쉼과 평안이 부족했던 요나로부터 우리가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음을 깨닫는다.
– 느끼기
우리가 어리석게 행동할지라도 끝까지 기다리시며 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한다.
– 행하기
나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믿음으로 반응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정말로 하기 싫은 일을 하도록 요청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2. 니느웨로 가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요나는 어떻게 응답했습니까?(욘 1:1~3)
3. 예상치 않은 위기를 만났을 때 요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욘 2:1~9)
4. 요나의 기별을 들은 니느웨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욘 3:5~9)
5. 요나가 하나님을 향해 화를 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욘 4:1~3)
6.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신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이었습니까?(유 21~23)
7. 나보다 나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결론
하나님께서는 니느웨로 가라는 부르심을 거절하고 도망쳤던 선지자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찾아내셔서 맡겨진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니느웨 백성들을 구원하실 뿐만 아니라 요나 자신도 하나님과 나누는 구원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을 통해서만 누릴 수 있는 참된 쉼을 찾기를 바라셨습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다음 주에 있을 특별 모임의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고 역할을 분담합니다.
3. 특별 모임에 초청할 친구들과 활동 계획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