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4일 화요일 장년교과] 영적인 은사의 목적

20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7).

고전 12:7과 엡 4:11~16을 읽어보라. 하나님은 왜 각 신자에게 영적인 은사를 주시는가? 이러한 은사들의 목적은 무엇인가?
영적인 은사에는 몇 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님이 신자들에게 영적인 은사를 주시기 때문에 교회는 그들로 말미암아 성장하고 강화되어 하나님의 사역을 성취할 수 있다. 그러한 은사들은 세상에서 그분의 선교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나가 된 교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성경 기자들은 봉사의 일, 섬기는 일, 설교하는 일, 가르치는 일, 위로하는 일, 베푸는 일 등 하나님이 교회에 주시는 영적인 은사들의 예를 제시한다. 그들은 또한 친절, 긍휼, 도움, 명랑함과 같은 은사들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더 자세한 목록을 원한다면 로마서 12장과 고린도전서 12장을 읽어보라.
그대는 아마도 영적인 은사와 선천적인 재능 사이의 관계가 궁금할 것이다. 영적인 은사는 교회를 돌보고 세상을 섬길 수 있도록 신자들을 준비시키기 위해 성령께서 각 신자에게 부여하시는 신령한 자질이다. 물론 거기에는 그리스도의 일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성령께서 구별하시는 선천적인 재능들도 포함된다. 선천적인 재능들도 다 하나님이 주신 것이지만 모두가 그리스도의 사업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특별한 성령의 선물만이 비유에 나오는 달란트라고 할 수는 없다. 이 달란트는 선천적이든지 후천적이든지 또는 자연적인 것이든지 영적인 것이든지에 관계없이 모든 선물과 재능을 다 포함한다.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사업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때, 우리는 우리의 모든 소유와 우리 자신을 아울러 그분에게 바친다. 그분은 우리가 바친 것을 순결하게 하시고 고상하게 하셔서 그것으로 동료 인간들을 복되게 하시고 그분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데 쓰도록 우리에게 다시 돌려주신다”(실물교훈, 328).

교훈 : 영적인 은사에는 그리스도를 위해 성별된 선천적인 재능도 포함되며, 하나님은 교회 안에 특별한 은사를 가진 자들을 세우셔서 신자들을 훈련시키신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그대는 교회 안에서 특별한 은사를 가지고 봉사하는 자들로부터 어떤 영적인 도움을 받고 있습니까? 
(이어서) 물론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서 각 신자들을 양육하고 훈련시키는 목사, 장로, 교사들과 같은 특별한 직위 및 선지자들의 역할을 위한 특별한 은사들을 주신다(엡 4:11~12 참고). 모든 교회 지도자들의 역할은 각 신자들이 영적인 은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이 자신의 은사를 활용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 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적용 : 그대의 선천적인 재능은 어떻게 교회와 선교 사업에도 복이 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남은 교회에 영적인 은사가 풍성하게 내릴 것임 – “예수의 증거는 성령에 의해서 주어지는 모든 은사를 포함한다. … 그리스도의 증거가 고린도교회 안에 견고케 되었을 때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그들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남은 무리가 예수의 증거를 확신하게 될 때 그들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되리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지 않겠는가?”(초기문집, 143).

기도
아버지, 저를 영적으로 성장시키는 이들과 좋은 관계를 맺게 해 주시옵소서. 무엇이 저의 일인지 알게 하시고 제게 주신 은사로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며 사람들을 섬길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