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 화요일 장년 교과] 최고의 투자

16

자신의 힘으로 천국에 갈 수 없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예수를 따르기 위해 무엇을 버렸던지 내세에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마가복음 10:17~31을 읽어 보라. 부자이든 가난하든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믿음과 제자도의 대가에 대한 어떤 중요한 교훈이 여기에 드러나 있는가?

이 남자가 예수님께 나아오는 방식은 그의 진실함과 존경심을 보여준다. 그는 달려가 예수님 앞에 무릎 꿇고 모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 즉 영생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묻는다. 예수님은 십계명의 두 번째 판을 가리키시며 대답하신다. 그는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이 모든 것을 지켰다고 말하며 자신의 높은 이상주의를 다시 보여준다.
사복음서 중 마가복음만 예수님께서 이 사람을 사랑하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의 이상주의는 꽤 훌륭하게 보였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에게 모든 것을 팔고 자신을 따르라고 요구하심으로 그의 진정성을 물으신다. 그는 재산이 많았기 때문에 상심하여 떠난다. 결국 그는 계명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던 것이었다. 그는 자신의 삶에서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중요하게 여김으로 첫 번째 계명을 어겼다. 그의 재물은 그에게 우상이었다.
예수님은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 같은 큰 짐승이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하시며 재물의 유혹이 얼마나 치명적인지 설명하신다.
예수님의 말씀에 놀란 제자들은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해한다. 예수님은 마가복음 10:27에서 핵심을 말씀하신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당신은 스스로 천국에 갈 수 없으며, 구원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교훈은 이 이야기를 마무리 짓는 아름다운 구절처럼 보이지만 이내 베드로가 불쑥 자신과 친구들은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모든 것을 버렸다고 말한다. 예수님은 나를 따르기 위해 버린 것이 무엇이든지 현세와 오는 세상에 너희가 받게 될 것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라고 대답하신다.

(이어서) 인간의 죄를 해결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이며, 그분의 명령에 순종할 힘은 바로 그리스도의 은혜와 부활로부터 온다. 이것이 핵심이다.

<교훈> 자신의 힘으로 천국에 갈 수 없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예수를 따르기 위해 무엇을 버렸던지 내세에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묵상> 로마서 6:1~11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고 그분 안에서 새로운 사람으로 만드시는, 우리 삶 가운데 역사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나타내고 있습니까?

<적용> 나에게 하나님보다 더 소중하게 여기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있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재물과 하늘을 함께 소유할 수 없음 – “그들은 자아를 양보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기보다는 진리를 포기하고자 할 것이다. 여기에서 그들은 하나님을 어느 정도로 사랑하는지 또 진리를 어느 정도로 사랑하는지 입증하게 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은 성경에 있는 젊은이처럼 재물을 소유하면서 동시에 하늘의 보화를 소유할 수 없기 때문에 근심하며 돌아간다. 그들은 두 가지를 다 같이 소유할 수 없다. 그들은 세상의 재물을 위하여 영생의 기회를 놓치고자 한다”(교회증언 1권, 172).

<기도> 주님께서 제 마음의 주인이 되셔서 저의 결정과 생각을 인도해 주옵소서. 다른 어떤 것도 제 주인이 되지 않도록 은혜를 더해 주옵소서. 현실과 시험이 마음을 어지럽힐 때도 있지만 영생의 상급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