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일 수요일 장년교과] 역사적인 예수

132

마 26:57~67, 요 11:45~53, 요 18:29~31을 읽어보라. 가야바는 누구이며,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에 어떤 역할을 했는가? 본디오 빌라도는 누구이며, 그의 결정은 산헤드린이 그들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얼마나 중요했는가?
가야바는 대제사장으로서 예수님을 죽이려는 음모를 꾸미도록 조장했다. 그의 삶은 로마인들을 위해 유대의 역사를 쓴 요셉푸스에 의해서도 기록되었다. “이것 외에도 그는 카이파스라고도 불리는 요셉을 대제사장직에서 파면하고 전임 대제사장 아나누스의 아들 요나단을 임명하여 그를 계승하게 했다.”—Josephus Complete Works (Grand Rapids, Mich.: Kregel Publications, 1969), book 18, chapter 4, p. 381.
1990년, 예루살렘 남쪽에서 12개의 유골 단지가 있는 가족묘 하나가 발견됐다. 무덤에서 출토된 동전과 토기들을 근거로 그 무덤은 기원후 1세기 중반의 것으로 판명되었다. 일련의 뼛조각을 담고 있는 가장 화려한 유골 단지에는 “카이아파스의 아들 요셉”이라는 글씨가 있었다. 많은 학자들은 이것이 예수님의 죽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대제사장 가야바의 묘와 유골 상자였을 것이라고 믿는다.
1961년, 카에사레아 마리티마 극장의 한 돌 위에서 티베리우스 황제 치하 유대 총독이었던 본디오 빌라도(폰티우스 필라투스)의 이름이 적힌 명각이 발견되었다.
이렇게 그리스도의 죽음을 둘러싼 핵심 인물들이 역사에 의해 입증되었다.
1~2세기의 세속 역사가들도 나사렛 예수에 대해 언급한다. 로마의 역사가 타키투스는 티베리우스 재위 시절 본디오 빌라도에 의해 처형된 그리스도와 로마 내의 초기 그리스도인들에 대하여 기록했다. 로마의 행정가였던 작은 플리니우스는 서기 112~113년에 트라야누스 황제에게 편지를 보내어 그리스도인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물었다.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특정한 날 동이 트기 전에 모여서 신에게 찬미를 부른다고 묘사했다.

교훈 : 성경뿐 아니라 고고학과 역사는 예수님의 죽음과 관련이 있는 본디오 빌라도와 가야바뿐 아니라 예수님의 역사적인 실존까지 확인해준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고고학적인 증거들이 우리의 신앙을 뒷받침하는 좋은 근거가 될지라도 우리의 믿음이 그것들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어서) 이러한 고고학적인 발견과 역사적인 자료들은 사후 50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숭배를 받고 계셨던 예수님의 실존에 대해서 성경 밖의 추가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복음서들도 예수님에 대하여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따라서 예수님과 그분의 생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려면 우리는 복음서를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

적용 : 그대가 오늘 배운 내용 중에서 예수님의 실존에 관하여 꼭 기억해 두어야 할 역사적인 기록이나 고고학적인 증거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이해하기 어려운 그리스도의 겸비 –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겸비는 인간의 정신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이들은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주님의 신성(神性)과 그분의 존재하심이 실존(實存)했다는 것을 결코 의심할 수 없다”(가려 뽑은 기별 1권, 243).

기도
가장 낮은 신분으로 오셔서 역사가들의 기록과 수많은 이들의 경험과 기억 속에 살아계시고 지금까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감화를 주시는 예수님을 찬양하며 주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의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