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일 수요일 장년 기도력] 남의 불행을 악용하지 말라

42

“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당 잡지 말라”(신 24:17)

다른 사람을 짓누르고 괴롭혀서 특정 계층에 혜택을 주는 행위를 하나님의 말씀은 금하고 있다. 성경에서는 어떤 상거래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자기 것뿐 아니라 남의 사정도 헤아리라고 가르친다. 자기 이익을 위해 타인의 불행을 이용해 먹는 사람, 다른 사람의 약점과 무능을 악용해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과 규율을 범하고 있다.
“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당 잡지 말라”(신 24:17). “네 이웃에게 무엇을 꾸어 줄 때에 너는 그의 집에 들어가서 전당물을 취하지 말고 너는 밖에 서 있고 네게 꾸는 자가 전당물을 밖으로 가지고 나와서 네게 줄 것이며 그가 가난한 자이면 너는 그의 전당물을 가지고 자지 말라”(10~12절). “만일 너희가 이웃에게서 겉옷을 담보로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반드시 돌려주어야 한다. 덮을 것이라고는 그것밖에 없고, 몸을 가릴 것이라고는 그 겉옷뿐인데 무엇을 덮고 자겠느냐? 그가 나에게 호소하면 자애로운 나는 그 호소를 들어주지 않을 수 없다”(출 22:26~27, 공동). “네 이웃에게 팔든지 네 이웃의 손에서 사거든 너희 각 사람은 그의 형제를 속이지 말라”(레 25:14).
“너희는 재판할 때나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 불의를 행하지 말라”(레 19:35). “너는 네 주머니에 두 종류의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 네 집에 두 종류의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신 25:13~14). “공평한 저울과 공평한 추와 공평한 에바와 공평한 힌을 사용하라”(레 19:36).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마 5:42).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시 37:2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제시한 삶의 방식은 모든 인류의 본보기로 주신 것이다. 오늘날 이 방식이 지켜졌다면 세상은 지금과 매우 다른 모습이었을 것이다.

『치료봉사』, 187~188

세계 선교를 위한 기도
최운성/조선희 선교사 부부(대만)
주변 대학교 내의 한글반 동아리 개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