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월요일 장년 교과] 2,300주야와 마지막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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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는 2300일이 마지막 때에 해당되는 예언이라고 말해준다. 그것은 죄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의 시간표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다니엘 8:17, 19, 26을 읽어보라. 천사가 다니엘 8장의 이상과 2,300일이 적용된다고 선언한 기간은 언제이며, 그 기간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어떤 이들은 2,300일이 문자 그대로의 기간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또한 다니엘 8장의 작은 뿔이 예루살렘을 공격하고 유대 성전을 더럽힌 셀류쿠스의 군주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216~164 BC: 2,300일이 그의 연대기에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에게 적용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이상이 “마지막 때”에 적용된다는 천사의 분명한 가르침과 상반된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시대는 분명 마지막 때가 아니다.
다니엘 8장에서 가브리엘은 2,300일 예언에 대한 설명을 시작한다. 그는 숫양은 메데-페르시아를, 숫염소는 그리스를 가리키는 것으로 말했다(단 8:20, 21). 이 두 세력처럼 이름을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그 다음 실체인 작은 뿔은 분명히 로마이다(단 8:9, 23, 24). 그 다음 천사는 “진리를 땅에 던지고”(단 8:10-12, 25) 그리스도의 하늘 사역을 방해할(단 8:10-12) 로마의 정교연합적인 국면을 말한다. 이 장의 절정인 다니엘 8장 14절의 성소의 정결은 하나님의 권위를 찬탈하려는 이 땅의 종교적 세력의 도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다. 그것은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해결책의 일부이다.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예언적 시간표에 있는 세부 사항을 설명하려 하고 있다. 다니엘 8장의 끝부분에서 우리는 다니엘이 2,300일에 대한 이상을 다 이해하지 못했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단 8:27). 숫양과 숫염소와 작은 뿔에 관한 전반부는 모두 설명되었고 처음 두 세력은 그 이름까지 완전히 밝혀졌다(단 8:20, 21). 그러나 성소의 정결은 설명되지 않았다.

(이어서) 다니엘 8장에 나타났던 천사 가브리엘은 이제 다니엘 9장에 나타나 그에게 이렇게 말한다.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단 9:23). 어떤 환상인가? 화요일 교과에서 보게 되겠지만, 그것은 다니엘 8장의 이전 이상 중 그가 아직 다니엘에게 설명하지 않은 유일한 부분인 2,300일의 이상이다.

<교훈> 천사는 2300일이 마지막 때에 해당되는 예언이라고 말해준다. 그것은 죄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의 시간표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묵상> 단 9:23에서 가브리엘은 다니엘을 “큰 사랑을 받는 자”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은 하늘과 땅 사이의 친밀한 관계에 대해 무엇을 말해줍니까?

<적용> 다니엘 8장의 성소 정결의 예언은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책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그대의 문제를 위한 어떤 해결책을 가지고 계시겠는가?

<영감의 교훈>
2,300주야 끝에 시작된 조사심판 – “예언 중에 2300 주야의 끝이 되는 1844년에 일어날 것으로 미리 알려져 있는 것도 이때의 오심을 가리키는 것이요 재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그때 우리의 대제사장께서는 하늘 천사들의 시위 아래 지성소에 들어가 하나님 앞에 서서 인류를 위한 마지막 봉사를 하시게 된다. 곧 주님께서 이때 조사심판을 하시고 속죄의 은사를 입을 자격이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속죄 사업을 하시게 된다.”(각 시대의 대쟁투, 480)

<기도> 하나님의 때가 있음을 알면서도 저는 연약하여 기다리지 못하거나, 무관심하게 지나칠 때가 있습니다. 저를 위해서 예비하신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믿게 하시고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이 모든 과정이 선하게 이루어지게 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