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8일 화요일 장년 교과] 안식일과 율법

42

안식일은 창조와 구속의 기념일이다. 안식일은 무한히 사랑하시며 경배받으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을 알려준다. 그것은 영원한 안식, 우리의 충성의 표이다.

요한계시록 14:6, 7, 요한계시록 4:11, 창세기 2:1~3, 출애굽기 20:8~11을 읽어 보라. 창조와 안식일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창조는 하나님이 보시는 우리의 가치에 대해 말해준다. 우리는 아무 가치 없는 우주 먼지에 불과한 존재가 아니며 우연히 생겨난 것도 아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기원에 대한 성경의 기록은 언론 매체나 대중문화에 줄기차게 인용된 일반 과학의 주장과 완전히 배치된다.
예수님이 우리를 창조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존재한다. 그분은 우리를 창조하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를 구속하셨기 때문에 우리의 경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다. 창조와 구속은 모든 참된 예배의 중심에 있다. 그러므로 안식일은 구원의 계획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안식일은 창조주의 돌보심과 구세주의 사랑을 말해준다.
창조주간이 끝날 무렵, 하나님은 창조하신 세상의 아름다움과 장엄함 속에서 안식하셨다. 그분은 또한 우리에게 본을 보이시려고 안식하셨다. 안식일은 일주일 중에서 우리를 창조하신 분을 경배하기 위해 안식하는 날이다. 안식일에 예배를 드릴 때 우리는 다른 날과는 다른, 안식일에만 주시는 특별한 복을 받기 위해 마음을 연다.
안식일은 당신의 뜻을 저버리고 멀리 떠난 우리를 포기할 수 없는, 우리를 너무 사랑하시는 창조주를 말해준다. 안식일은 그분 안에서 우리가 누리는 안식의 영원한 표징이다. 그것은 창조주에 대한 특별한 충성의 표이다(겔 20:12, 20). 안식일은 행위가 아닌 안식의 표징이며, 율법주의가 아닌 은혜를 나타낸다. 안식일은 정죄가 아닌 확신을 가지는 것이며, 구원을 위해 우리 자신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나타낸다. 진정한 안식일의 쉼은 우리를 창조하시고, 구속하셨으며, 우리를 위해 다시 오시는 그분의 사랑의 품 안에서 누리는 은혜의 안식이다.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 기별인 요한계시록 14장은 인류에게 매주 안식일마다 하나님의 사랑과 돌보심 가운데 안식하라고 부르고 있다.

(이어서) 안식일은 우리를 창조하신 분을 기억하고 그분께 영광을 돌릴 것을 말해준다. 또 안식일을 지킴으로서 우리는 에덴의 완전함과 다가올 새 하늘과 새 땅의 영광을 연결하는 연결 고리를 갖는 것이다. 그것은 무너진 이 땅에 언젠가 에덴의 영광이 회복될 것을 기억하게 해 준다.

<교훈> 안식일은 창조와 구속의 기념일이다. 안식일은 무한히 사랑하시며 경배받으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을 알려준다. 그것은 영원한 안식, 우리의 충성의 표이다.

<묵상> 재림교인은 율법주의적이라는 비난을 받곤 합니다. 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율법주의가 아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구속의 표징입니까?

<적용> 안식하라는 계명을 순종하는 것인데도 왜 우리가 노력을 통해 천국에 가려고 하는 것처럼 보였을까요? 어떤 면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까?

<영감의 교훈>
안식일은 창조와 구속의 표징 – “안식일을 그리스도의 창조와 구속의 능력의 표징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에게 그날은 즐거운 날이 될 것이다. 그들은 그 속에서 그리스도를 봄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즐거워할 것이다. 안식일은 그들에게 구속하시기에 능하신 그리스도의 권세의 증거로 창조 사업을 가리킨다. 안식일은 사람의 마음에 잃어버린 에덴의 평화를 상기시키는 동시에 구주로 말미암아 회복된 평화에 대하여 말해준다”(시대의 소망, 289).

<기도> 우리에게 주신 사랑과 모든 것을 감사합니다. 호흡과 생명과 모든 존재가 하나님의 은혜이며 알지 못하는 순간에도 주께서 우리를 위해 모든 좋은 것으로 준비해 주시는 것을 믿습니다.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