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4일 안식일 장년 교과]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162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씨를 통해 믿음의 계보를 이어가시겠다는 분명한 약속을 주셨지만 아브라함은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맺은 언약에 충실하여 다시 한 번 아들을 주시겠다 약속하셨고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우리도 실수할 수 있지만, 은혜로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을 거절하지 말고 받아야 합니다.

연구 범위: 창 15-19:29, 롬 4:3, 4, 9, 22, 갈 4:21~31, 롬 4:11, 롬 9:9, 암 4:11

기억절: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창 15:2).

우리는 창세기 15장에 들어서면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공식화하시는 중요한 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아브라함 언약은 노아와 맺으셨던 언약 다음으로 등장하는 두 번째 언약이다.
노아 언약과 마찬가지로 아브라함 언약 또한 다른 민족들을 포함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은 모든 인류에게 허락된 영원한 언약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창 17:7, 히 13:20).
이번 주 우리가 함께 살펴보게 될 아브라함의 삶은 두려움과 웃음으로 가득하다. 아브람은두려워하고 있으며(창 15:1), 사라와(창 18:15) 하갈도(창 21:17) 그렇다. 아브람은 웃고 있으며(창 17:17), 사라와(창 18:12) 이스마엘도(창 21:9) 마찬가지이다. 이 부분은 인간의 배려와 따뜻함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아브람은 악한 소돔 사람들을 구원하려는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사라와 하갈 그리고 롯을 잘 보살핀다. 또한, 그는 세 명의 나그네에게 호의를 베푼다(창 18:2~6).
이러한 배경에서 고귀함, 존귀함을 뜻하는 아브람의 이름이 “여러 민족의 아버지”(창 17:5)라는 뜻의 아브라함으로 바뀌게 된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을 통해 하시려고 하는 일이 온 세상을 향한 것임을 깨닫게 된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은혜로 허락하신 언약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한다.
– 느끼기
아브라함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맺은 언약에 충실하셨던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한다.
– 행하기
비록 넘어질지라도 신실하신 하나님의 언약을 붙잡고 다시 일어서서 믿음으로 하늘을 향한 여정을 이어간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살면서 맺었던 약속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2.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행하게 하신 특별한 제사 의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창 15:9~17)
3. 하갈을 통해 대를 잇기로 한 아브람과 사래의 선택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창 16:1~16)
4. 할례 의식의 영적, 예언적 중요성은 무엇입니까?(창 17:1~19)
5. 아브라함은 손님들을 어떻게 대접했으며 하나님의 호의에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창 18:1~15)
6. 멸망 직전의 소돔과 고모라의 모습과 오늘 우리가 사는 세상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창 18:20, 21, 19:1~11)
7. 마지막 때를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확실한 언약 위에 굳게 서기 위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결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씨를 통해 믿음의 계보를 이어가시겠다는 분명한 약속을 주셨지만 아브라함은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맺은 언약에 충실하여 다시 한 번 아들을 주시겠다 약속하셨고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우리도 실수할 수 있지만, 은혜로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을 거절하지 말고 받아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