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 수요일 장년 교과] 바벨의 연합군

106

아브람은 조카 롯에게 닥친 재난의 소식을 듣고 용감하게 나아가 그를 구해냈으며 그 일을 통해 사람들은 그가 섬기는 하나님에 대해 알게 되었다.

창세기 14:1~17을 읽어 보라. 약속의 땅을 선물로 받은 직후에 일어난 이 전쟁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아브람에 관하여 무엇을 알게 되는가?

이 사건은 성경에 기록된 첫 번째 전쟁이다(창 14:2). 메소포타미아와 페르시아 지역의 네 왕이 연합하여 소돔과 고모라를 포함한 가나안의 다섯 왕과 맞선 것은(창 14:8) 이것이 큰 전쟁이었음을 보여준다(창 14:9). 이와 같은 군사 작전이 일어난 것은 가나안 민족들이 바벨론의 종주국들에게 반역을 일으켰기 때문이다(창 14: 4, 5). 비록 이 이야기가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을 나타내고 있지만, 이와 같은 큰 규모의 전쟁이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약속의 땅을 선물로 주신 직후에 일어난 것은 이 사건에 매우 중요한 영적 교훈이 있음을 의미한다.
가나안 땅의 수많은 사람들이 전쟁에 관련되었다는 것은 이 사건의 핵심적인 문제가 땅의 주권에 관한 것임을 가르쳐 준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그 땅의 참된 주인이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당사자였던 아브람의 진영만이 이 전쟁에서 제외된 유일한 군대였다. 적어도 처음에는 말이다.
아브람이 중립적인 위치에 있었던 이유는, 그에게 있어 약속의 땅은 군대의 힘이나 정치적인 전략을 통해 얻을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아브람의 왕국은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아브람이 이 전쟁에 개입한 유일한 이유는 전쟁 중에 사로 잡혀간 그의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함이었다(창 14:12, 13).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던 아브라함은 도망병 한 사람에게서 전쟁 이야기와 그의 조카에게 닥친 재난에 대하여 들었다. 그는 롯의 배은망덕에 대한 불쾌한 기억을 품고 있지 않았다. 롯에 대한 그의 사랑이 불일 듯 일어났으며 그는 조카를 구원하기로 결심하였다.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의 권고를 구하는 가운데 아브라함은 전쟁을 위하여 준비하였다”(부조와 선지자, 135).

<묵상>
우리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까? 우리의 행동을 통해 우리의 믿음에 관한 어떤 기별을 전하고 있습니까?

(이어서) 아브람은 연합군 전체를 상대하지 않는다. 야간에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됐을 특수 작전에서 그는 오직 롯이 잡혀 있던 진영만 공격했다. 그렇게 롯은 구출됐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신실한 사람 아브람은 위대한 용기와 굳센 의지를 보여 주었다. 의심의 여지 없이 그 지역에서 아브람의 영향력은 증가하였으며, 사람들은 그를 통해 그가 섬기는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교훈>
아브람은 조카 롯에게 닥친 재난의 소식을 듣고 용감하게 나아가 그를 구해냈으며 그 일을 통해 사람들은 그가 섬기는 하나님에 대해 알게 되었다.

<적용>
어떻게 하면 아브람과 같이 넓고 자비로운 마음을 소유할 수 있을까요? 그런 마음을 소유하기 위해 어떤 변화를 시도해 보시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아브라함의 승리 – “롯과 그의 가족은 모든 포로와 그들의 재물과 함께 회복되었고 막대한 전리품이 승리자들의 수중에 들어왔다. 하나님의 돌보심 아래 있는 아브라함에게 승리가 돌아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여호와를 경배하는 자인 아브라함은 나라를 위하여 위대한 봉사를 했을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이 용감한 사람임을 증거하였다”(부조와 선지자, 135).

<기도>
나의 유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담대하게 행동함으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의 아름다운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하나님의 손에 저의 삶을 온전히 맡김으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다듬어지게 도와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