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9일 수요일 장년 교과] 짐승의 표

27

사탄은 하나님이 제정하신 예배의 근원인 안식일을 거짓 안식일로 바꾸고 자신을 따르고 경배하게 한다. 하나님께 충성하는 자는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이다.

요한계시록 12:12, 17과 요한계시록 13:7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사탄의 분노를 어떻게 나타내는가? 마귀는 왜 마지막 때의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토록 분노하는가?

요한계시록 12장은 여러 시대에 걸친 그리스도와 사탄 사이의 우주적 대쟁투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대쟁투는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사탄의 마지막 공격으로 절정에 이른다. 요한계시록 13장에는 용을 돕는 두 존재인 바다의 짐승과 땅의 짐승이 등장한다. 이 두 세력이 용과 연합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상대로 전쟁을 벌인다.

요한계시록 13:4, 8, 12, 15과 요한계시록 14:7, 9, 11을 읽어 보라(계 15:4, 계 16:2, 계 19:20, 계 20:4, 계 22:9 참조). 이 구절들에 나타나는 공동된 주제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창조주를 경배하거나 다른 것을 숭배한다. 창조주만이 경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다(계 5:9). 그리스도와 사탄 사이의 대쟁투는 하늘에서 경배의 대상을 두고 시작되었다.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사 14:14). 사탄은 오직 창조주만 받으시기에 합당한 예배를 갈망했다. 요한계시록 13장에 따르면, 그는 바다짐승의 활동을 통해 이를 이룬다(계 13:4).
다니엘서 7장과 비교해 보면 이 짐승은 “때와 법을 바꾸려”(흠정역) 하고 예언적 1,260일 즉, 1,260년 동안 권세를 행사하는 작은 뿔과 같은 존재이다(단 7:25, 계 13:5, 6). 하나님의 율법인 십계명에서 시간과 연관된 유일한 계명은 네째 계명이다. 이 권세는 예배의 날을 제칠일 토요일에서 첫째 날 일요일로 바꾸려고 하고 있다.
땅의 권세가 하나님께서 그분의 권위의 표징으로 친히 주신 예배의 날인 일곱째 날 안식일을 바꾸려고 하는 것은(출 31:13, 겔 20:12, 20), 하나님 권위의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을 찬탈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 예배와 거짓 예배를 둘러싼 마지막 쟁투의 초점은 바로 안식일에 있다.

(이어서) 이러한 이유로 요한계시록은 하나님께 충성된 사람들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계 12:17, 계 14:12)로 정의한다. 그것은 일요일이 아닌 제칠일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한 날에 하나님께 예배하라는 세 천사의 마지막 부름을 거부하고(사 58:13), 짐승의 거짓 안식일인 일요일에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들은 짐승의 표를 받을 것이다.

<교훈> 사탄은 하나님이 제정하신 예배의 근원인 안식일을 거짓 안식일로 바꾸고 자신을 따르고 경배하게 한다. 하나님께 충성하는 자는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이다.

<묵상> 하나님께 드린다고 생각했던 예배인데 실제로는 사탄의 방해를 따라 드려진 것이라면 어떻게 느끼겠습니까?

<적용> 나의 삶에도 하나님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탄의 방해를 따라가는 그런 요소가 있는지 살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짐승의 표와 하나님의 인 – “넷째 계명을 지키는 대신에 국가의 법률과 일치되도록 거짓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과 반대되는 세력에 충성하는 표가 되는 한편, 하나님의 율법을 좇아 참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창조주께 충성하는 증거가 된다. 그리하여 한 계층의 사람들은 세상의 세력에 복종하는 인을 받음으로써 짐승의 표를 받는 반면에 다른 한 계층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권위에 충성하는 표를 받는 길을 택함으로써 하나님의 인을 받게 된다”(각 시대의 대쟁투, 605).

<기도> 택하신 자도 미혹하게 하는 마지막 시험의 때에 우리 가족과 교회와 성도를 지켜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각자에게 주어진 어려움과 시험이 있겠지만 선악의 대쟁투에서 하나님께 사랑과 충성을 드릴 수 있는 충성된 종이 되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