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4일 화요일 장년 교과] 윌리엄 밀러와 성경

12

하나님은 윌리엄 밀러를 통해 재림에 대한 진리를 재발견하게 하셨다. 그는 성실한 연구를 통해 성경의 뜻을 이해하고 예언의 상징을 성경으로 해석하였다.

하나님께서 종교개혁자들을 통해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진리를 재발견하게 하신 것처럼, 윌리엄 밀러를 통해 예수께서 어떻게 다시 오실지에 대한 진리를 다시 발견하게 하셨다. 밀러는 성경을 공부하면서 자신이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자신을 사랑하시는 그리스도를 발견했다. 밀러는 성경과 펜, 공책을 들고 창세기부터 읽기 시작하여 한 구절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서는 다음 구절로 넘어가지 않았다. 그는 성경 구절들을 비교하면서 성경이 성경을 설명하도록 했다.

이사야 28:9, 10, 잠언 8:8, 9, 요한복음 16:13, 베드로후서 1:19~21을 읽어 보라. 이 구절에서 당신은 성경 해석의 어떤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가?

윌리엄 밀러가 성경 구절을 비교하면서 살펴볼 때 성경의 비밀이 그에게 열렸다. 그는 숨겨진 보물을 구하는 사람처럼 찾았고 풍성한 보상을 받았다. 성령께서 그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게 해 주셨다. 그는 예언의 말씀도 다른 성경 구절을 공부할 때와 마찬가지로 성실하게, 열심히 살펴보았다.

다니엘서 1:17, 2:45, 베드로전서 1:10, 11, 요한계시록 1:1~3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성경의 예언을 이해하는 데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예언서의 상징은 이해할 수 없는 신비가 아니다.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 곧 펼쳐질 궁극적인 사건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에게 예언의 말씀을 주셨다. 윌리엄 밀러는 예언은 그 자체가 최고의 해석자라는 것을 분명히 이해했다. 예언서의 상징의 의미는 성경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이어서) 짐승은 왕이나 왕국을 상징하고(단 7:17, 23), 바람은 파멸을 상징한다(렘 49:36). 물은 민족 또는 국가를 상징하고(계 17:15), 여자는 교회를 상징한다(렘 6:2, 엡 5:22~32).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의 시간 예언도 상징적인 언어로 주어졌는데 예언의 한 날은 실제의 한 해를 나타낸다(민 14:34, 겔 4:6). 이러한 성경 해석의 원칙을 적용해 가면서 윌리엄 밀러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를 말한다고 여겼던 것에 대해 자신이 발견한 것에 깜짝 놀랐다.

<교훈> 하나님은 윌리엄 밀러를 통해 재림에 대한 진리를 재발견하게 하셨다. 그는 성실한 연구를 통해 성경의 뜻을 이해하고 예언의 상징을 성경으로 해석하였다.

<묵상> 예언적 상징은 잘 알 수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 상징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우리 신앙에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적용> 윌리엄 밀러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하게 여기고 성경 구절들을 비교하면서 말씀의 의미를 살펴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성경의 조화와 영광 – “그는 진리의 완전한 사슬을 발견하게 되었다. 전에는 하나님의 영감의 말씀으로 믿지 않았던 성경이 이제는 온전한 조화와 영광으로 그 앞에 제시되었다. 그는 성경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을 설명하고 있는 것을 깨닫고 어떤 말씀이 이해되지 않을 때는 다른 부분에 기록된 말씀으로써 그 깨닫지 못하는 말씀을 능히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는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기쁨으로 바라보고 또한 깊은 존경과 두려움을 가졌다”(살아남는 이들, 357).

<기도> 오류가 가득하여 심지어 성경을 통해서 우리를 미혹하려는 자가 많습니다. 하나님을 바라고 말씀을 사모하는 종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밀러 같은 열심을 가지고 성경을 항상 가까이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