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2일 목요일 장년 교과] 소돔의 롯

137

소돔을 구원하기 위한 아브라함의 간절한 기도에도 불구하고 결국 멸망한 소돔의 운명은 하나님을 끝까지 거절한 이 세상의 최후의 운명을 보여준다.

창세기 18:16~19:29을 읽어 보라. 아브라함의 선지자적 사역이 롯을 향한 그의 책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아들에 관한 약속이 이제 막 재확인되었다. 그럼에도 아브라함은 그 기쁜 소식에 감격하기 보다는, 소돔에 있는 롯의 운명에 관해 하나님과 간절한 대화를 하기 시작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나타내 보여주시는 선지자일 뿐 아니라, 악한 자들을 위해 중보하는 선지자이기도 하다. “여호와 앞에…섰더니”(창 18:22)라는 히브리 표현은 기도했다는 의미의 관용구이다.
아브라함은 그의 조카가 사는 소돔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과 협상하기 시작한다. 아브라함의 요구는 오십 명에서 열 명까지 내려왔다. 하나님께서는 소돔에 열 명의 의인만 있더라도 소돔의 사람들을 구원하실 것이었다.
두 명의 천사가 다가올 일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롯에게 찾아 왔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보면(창 19:1~10) 당시 소돔의 사람들이 얼마나 악했는지를 알 수 있다. 주변에 있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그곳은 참으로 악한 곳이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마침내 그 땅에서 쫓겨나게 된 이유였다(참조, 창 15:16).
“이제 소돔의 마지막 밤이 가까워 오고 있었다. 이미 하나님의 심판의 구름이 이 운명이 다 된 도시에 그늘을 던지고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하였다. 천사들이 그들을 멸망시킬 사명을 띠고 가까이 오고 있는 동안에도 사람들은 번영과 향락을 꿈꾸고 있었다. 마지막 날도 이전의 모든 날과 다름이 없었다. (부조와 선지자, 157).
결국 하나님께서는 오직 롯과 그의 아내, 그리고 그의 두 딸만을 구원하셨다(창 19:15). 이는 아브라함이 요청한 최소 인원의 절반 정도가 되는 숫자였다. 롯의 경고를 진지하게 듣지 않았던 사위들은 도시 안에 머물렀다(창 19:14).

<묵상>
죄에 빠진 소돔의 최후의 모습을 묵상해 보십시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과 비교해 볼 때 지구의 최후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이어서) 마침내 사람의 눈에 아름다워 보였던 소돔은 멸망당했다. 본문에서 ‘뒤집어 엎다’라는 뜻의 하파크(hafakh)라는 단어가 여러 차례 등장하는데(창 19:21, 25, 29) 이는 소돔의 멸망이 어떠했는지를 잘 보여준다(신 29:23, 암 4:11). 홍수가 본래의 창조를 ‘뒤엎어 버린’ 것처럼(창 6:7), 소돔의 멸망은 에덴동산의 아름다움을 ‘뒤엎은’ 것이었다(창 13:10). 소돔의 멸망은 세상 끝에 있을 멸망을 예표하기도 한다(유 7).

<교훈>
소돔을 구원하기 위한 아브라함의 간절한 기도에도 불구하고 결국 멸망한 소돔의 운명은 하나님을 끝까지 거절한 이 세상의 최후의 운명을 보여준다.

<적용>
소돔과 고모라에 임했던 것과 같은 슬픈 운명을 피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 그대에게 필요한 삶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 – “그분께서는 자비로써 부패한 소돔의 거민들을 멸망시키셨다. 사탄의 기만적 능력으로 악을 행하는 자들은 찬성과 칭찬을 받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끊임없이 반역으로 인도한다. 가인의 시대, 노아의 시대, 아브라함의 시대, 롯의 시대에 그러하였고 또한 오늘날 우리의 시대에도 역시 그렇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혜를 거절하는 자들을 최종적으로 멸망시키는 것은 우주에 대한 자비에서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543).

<기도>
아브라함과 같이 멸망을 향해 달려가는 이 세상과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