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6일 수요일 장년 교과] 뱀의 운명

131

지구에 죄가 시작된 그 첫 순간부터 사탄의 패배는 이미 예언되었으며 절망 가운데 빠진 인류를 위한 구원의 계획이 공개되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 3:15).

하나님께서 뱀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으며, 이 말씀 속에 어떠한 소망이 들어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뱀에게서부터 심판을 시작하신다. 뱀으로부터 이 모든 사건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뱀은 이 이야기 속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은 유일한 존재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창조 때와 정반대의 일들이 벌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 창조는 생명과 아름답게 만들어진 것들에 대한 감격과 축복을 가져 왔지만, 심판은 죽음과 악과 저주를 가져 왔다. 그러나 그 속에는 소망과 구원의 약속도 포함되어 있다. 저주 받은 뱀이 흙을 먹고 있는 암울한 모습(창 3:14) 곁으로 예언의 형태로 나타난 인류를 위한 구원의 소망이 비치고 있다. 아담과 하와를 정죄하시기도 전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구속의 소망을 허락하신다(창 3:15). 그들은 죄를 지었고 그렇기 때문에 그 죄로 인해 고통당하고 죽게 될 것이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는 궁극적인 소망, 곧 구원의 소망이 있었다.

창세기 3:15과 로마서 16:20, 히브리서 2:14, 요한계시록 12:17을 비교해 보라. 이 성경절들에서 구원의 계획과 대쟁투가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창세기 3:15과 요한계시록 12:17절의 유사점에 집중해보라. 용(뱀), 분노(원수), 여자의 남은 자손(후손), 그리고 에덴동산의 여자와 요한계시록 12:17의 여자. 인류의 타락과 함께 에덴동산으로 옮겨간 전쟁(대쟁투)은 세상 끝날까지 이어질 것이다.

<묵상>
지구의 죄와 악이 시작된 에덴에서부터 하나님께서 구원의 계획을 나타내 보여주기 시작하셨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우리에게 위로가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그러나 사탄의 패배에 대한 약속은 그의 머리가 상하게 될 것이라는 선언으로 이미 에덴에서 주어졌는데, 이 주제는 그의 최종적인 멸망을 묘사한 요한계시록에서 더 명확하게 드러난다(계 20:10). 첫 시작에서부터 인류에게는 악을 알게 됨으로 경험하게 된 비극적인 상황에서 벗어나게 되리라는 소망이 주어졌으며,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그 소망을 나눌 수 있다.

<교훈>
지구에 죄가 시작된 그 첫 순간부터 사탄의 패배는 이미 예언되었으며 절망 가운데 빠진 인류를 위한 구원의 계획이 공개되었다.

<적용>
절망 가운데 주어진 소망의 약속을 믿으십니까? 그 확신을 삶 속에서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뱀에게 저주가 선언됨 – “들짐승 중에 가장 아름답고 경탄을 받았던 뱀은 가장 비천하고 혐오 받는 짐승이 되어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다 두려움과 증오의 대상이 될 것이었다. 뱀에게 하신 다음의 말씀은 사단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적용되었으며, 그의 최후의 패배와 멸망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5)”(부조와 선지자, 58).

<기도>
결과가 이미 공개된 싸움을 하며 살고 있음에도 여전히 최후의 승리자 되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기보다 달콤한 죄의 유혹을 따라가는 저를 불쌍히 여겨주시고 하나님의 말씀 위에 굳게 서도록 날마다 저의 손을 잡아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