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 안식일 장년 교과] 모든 민족과 바벨

128

다시는 물로 세상을 멸망하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잊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리에 오르고자 하는 악한 목적을 가지고 서로 연합했습니다. 하지만 인류를 사랑하신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 땅에 내려오셔서 그들을 흩으심으로 악한 계획을 멈추게 하고 다시 한 번 구원의 기회를 허락하셨습니다.

연구 범위: 창 9:18~11:9, 눅 10:1, 마 1:1~17, 눅 1:26~33, 시 139:7~12, 창 1:28, 창 9:1

기억절: “그러므로 그 이름을 바벨이라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음이니라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창 11:9).

홍수 이후, 성경은 그 초점을 노아라는 한 사람에게서 그의 세 아들, 셈, 함, 야벳에게로 옮긴다. 그 중에서도 가나안의 아버지인 함(창 10:6, 15)에 대한 특별한 관심은 약속의 땅, “가나안”이라는(창 12:5) 개념을 소개하면서 모든 민족에게 축복의 근원이 될 아브라함의 등장을 기대하게 한다(창 12:3).
그러나 그 계보는 바벨탑으로 인해 끊어졌다(창 11:1~9). 다시 한 번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문제가 생겼다. 축복이 돼야 했을 모든 민족의 탄생은 또 다른 저주의 원인이 되었다. 여러 민족은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연합했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향한 심판으로 응답하셨다. 그 결과로 인한 혼란 때문에 사람들은 온 지면에 흩어지게 되었고(창 11:8), 마침내 “땅에 충만하라”라는(창 9:1) 하나님의 본래의 명령이 성취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악함에도 불구하고 악을 선으로 바꾸신다. 결국, 하나님께서 최종적인 결정을 하신다. 아버지의 장막에서 함에게 선고된 저주와(창 9:21, 22), 바벨탑에서의 혼돈을 통해 모든 민족에게 내려진 저주는(창 11:9), 결국 그들을 위한 축복으로 결론 맺게 될 것이었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보다 자신을 더 높이고자 하는 사람의 계획은 결국 다 무너지게 되어 있음을 깨닫는다.
– 느끼기
인간의 반역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구원을 위해 직접 이 땅에 내려오신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한다.
– 행하기
모든 계획에 앞서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그 뜻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 참된 행복임을 경험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악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연합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으십니까? 그 결과는 어땠습니까?
2. 창세기 9:18~27에 기록된 이야기에서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은 무엇일까요?
3. 창세기 10장에 기록된 족보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4. 바벨탑을 짓고자 했던 사람들의 참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창 11:1~4)
5. 하나님께서 직접 이 땅으로 내려오시기로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창 11:5~7)
6. 악한 계획을 가지고 연합한 자들을 흩으신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입니까?(창 11:8, 9)
7. 하나님께 충분히 아뢰지 않고 나의 욕심에 따라 세운 계획이 있다면 잠시 멈추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해보세요.

결론
다시는 물로 세상을 멸망하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잊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리에 오르고자 하는 악한 목적을 가지고 서로 연합했습니다. 하지만 인류를 사랑하신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 땅에 내려오셔서 그들을 흩으심으로 악한 계획을 멈추게 하고 다시 한 번 구원의 기회를 허락하셨습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