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 2:9)
창세기의 천지 창조 이야기에는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위해 지으신 에덴동산이 나온다. 거기에는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창 2:9) 나무가 많았다. 에덴동산에 있던 나무의 종류가 몇 가지나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죄로 물든 지금의 세상에도 다양한 나무가 있다.
학술지인 『지속 가능한 녹지』 2017년 3월 23일 자에서는 ‘전 세계 나무의 수종과 국가별 분포에 관한 최초의 세계적 데이터베이스’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자료를 소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지구상의 나무는 7만 종이 넘는다. 가장 다양한 수종을 보유한 나라는 브라질(21,728종), 콜롬비아(18,739종), 인도네시아(5,142종)이다.
캘리포니아에 가면 가장 거대하고 키 큰 나무를 볼 수 있다. 가장 거대한 나무는 세쿼이아 국립 공원의 ‘제너럴 셔먼 세쿼이아’로 높이가 83.8m이고 둘레는 31m이다. 가장 키 큰 나무는 레드우드 국립 공원의 ‘히페리온 삼나무’로 높이가 115.7m에 달한다.
가장 인상적인 나무는 브라질 나탈 지역 인근에 있는 세계 최대의 캐슈 나무이다. 일반 캐슈 나무 70개를 합친 크기와 맞먹고 매년 6만 개나 되는 캐슈너트를 맺는다. 거대한 몸통을 중심으로 수많은 가지가 땅에 닿아 뿌리내리고 있다.
브라질너트 나무는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가장 키가 크다. 열매의 바깥 껍질은 나무처럼 단단하고 열매 속에는 긴 삼각형 형태의 씨앗(브라질너트)이 8~24개 들어 있다.
이들 나무를 비롯한 수많은 열매와 견과가 우리에게 영양분을 공급한다. 생명나무는 그보다 훨씬 달콤하고 영양가 있는 열매를 맺는다. 또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는다(계 22:2).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과 구원의 기회를 얻고 생명나무를 얻을 수 있다.
세계 선교를 위한 기도
정남웅/심은정 선교사 부부(대만)
선교사 자녀들의 신앙과 성장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