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수요일 장년 교과] 열방 중에 주의 영광을 선포하라

26

예배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깨닫고 경외하는 것이다. 전도의 궁극적인 목표도 만민을 하나님의 백성과 연합시켜 온 피조세계가 주님을 경배하는 것이다.

시편 96편을 읽어 보라. 이 시편에는 예배의 어떤 다양한 측면이 언급되어 있는가?

예배에는 여호와께 노래하고(시 96:1, 2), 그의 이름을 송축하며(시 96:2), 그의 선하심과 위대하심을 선포하고(시 96:3, 4), 예물을 들고 궁정에 들어가는 것(시 96:8)이 포함된다. 시편은 예배의 친숙한 특징 외에 분명하게 알려지지 않은 다른 측면, 즉 만민 가운데 주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복음의 차원을 강조한다(시 96:2, 3, 10).
예배의 요소들과 복음 선포는 별개의 행동이 아니라 예배의 다양한 표현이다. 만민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선포하는 것은 찬양에 구체적 맥락을 더해 주고 예배를 충만하게 한다. 예배의 이유가 다른 민족에게 선포된 기별과 어떻게 일치하는지 생각해 보라. “여호와는 위대하시니”(시 96:4), “만국의 모든 신들은 우상들이지만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시 96:5),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시 96:10),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라”(시 96:13). 전도의 목표는 만민을 하나님의 백성과 연합시키고 궁극적으로 온 피조세계가 주님을 경배하는 것이다(시 96:11~13).
예배는 주님이 어떤 분이신지에 대한 내적 인식에서 비롯된다. 그는 창조주이시며 왕이시고 재판관이시다(시 96:5, 10, 13). 따라서 예배는 하나님이 과거에 하신 일(창조)을 기억하고, 현재의 놀라운 임재(세상을 유지하고 다스리시는 것)를 찬양하며, 미래에 이루실 역사(종말의 심판과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새 삶)를 기대하는 것이다.
시편에서 심판은 현재 불의와 고통으로 신음하는 세상에 평화, 정의, 안녕의 하나님의 질서가 회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온 땅은 하나님의 심판을 기대하며 즐거워한다(시 96:10~13, 시 98:4~9). 동시에 주님이 의로우신 심판자라는 사실은 사람들이 거룩하고 “떨림”으로 그분을 경배하도록 동기를 주고 예배를 경홀히 여기지 않도록 경고한다(시 96:9). 예배는 엄청난 기쁨과 확신(시 96:1, 2, 11~13), 그리고 거룩한 두려움과 경외심(시 96:4, 9)을 모두 포함한다.

(이어서) 창조주요 심판자이신 분을 경배하라는 시편 96편의 전 우주적인 호소는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 복음 선포인 요한계시록 14:6~12의 세 천사의 기별에도 기록되어 있다. 여러 면에서 시편 96편은 창조, 구원(“영원한 복음”), 예배, 심판을 포함하는 마지막 때의 모든 기별을 담고 있다.

<교훈> 예배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깨닫고 경외하는 것이다. 전도의 궁극적인 목표도 만민을 하나님의 백성과 연합시켜 온 피조세계가 주님을 경배하는 것이다.

<묵상> 시편 96편을 세 천사의 기별(계 14:6~12)와 비교해 보고 묵상해 보십시오.

<적용> 시편 96편은 세상에 선포해야 할 말세의 기별과 동일한 근본 진리를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습니까? 우리는 이 기별을 어떻게 증거해야 하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하나님께서 임재하심으로 그 집회에 은혜를 주시고 인간의 입술로 선포된 그분의 진리에 능력을 주시도록 간구해야 한다… 하나님의 집에서 예배드리는 자들의 생기 없는 태도는 목회가 더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큰 이유이다. 많은 사람의 마음에서 분명하고 뚜렷한 음성으로 흘러나온 노래의 선율은 영혼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모든 예배는 마치 ‘회중의 스승’(전 12:11)께서 볼 수 있게 임하신 것처럼 경외감과 엄숙함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교회증언 5권, 493).

<기도> 하나님을 더 잘 알아 합당하게 경배하기를 원합니다. 주님의 영광 앞에서 우리의 기도와 예배는 때때로 얼마나 부족합니까? 그럼에도 우리와 함께하시고 예배를 받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항상 최고의 것으로 주님께 드리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