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일 월요일 장년 교과] 다양한 종류의 제사들

214

이스라엘의 희생 제도 속에는 다섯 가지의 각기 다른 제사가 있었는데, 각각의 제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를 더욱더 풍성히 하기 위해 꼭 필요했다.

예수님의 죽음은 우리의 죄에 대한 용서 또는 사함을 제공했다. 하지만 죄를 사하는 것은 언약을 깨뜨린 것에 대한 형벌을 없이하는 것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 그 속에 포함된 다른 요소들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희생제도 속에는 다섯 가지의 각기 다른 제사가 있었던 것이다. 각각의 제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를 더욱더 풍성히 하기 위해 꼭 필요했다.

에베소서 3:14~19을 읽어 보라. 신자들을 위한 바울의 기도 제목은 무엇이었는가?

번제에서는 바쳐진 제물을 제단 위에서 온전히 불살라야 했다(레 1장). 이것은 우리를 위해 자신을 온전히 바치신 예수님을 상징했다. 속죄는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온전한 희생을 요구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한 분이셨지만, 그분께서는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셨다(빌 2:5~8).
소제는 그분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돌보심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예물이었다(레 2장). 이것 또한 “생명의 떡”(요 6:35, 48) 되시며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예수님을 상징한다.
화목제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평안함을 기념하기 위해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식사를 포함했다(레 3장). 이것은 희생을 통해 우리를 화목하게 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했다(사 53:5, 롬 5:1, 엡 2:14). 또한, 그분의 살과 피를 먹음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희생에 동참해야 함을 강조했다(요 6:51~56).
속죄제는 우리의 죄를 위한 속죄를 제공했다(레 4:1~5:13). 이 제사에서는 죄로부터의 구속을 제공하기 위해 생명을 상징하는 제물의 피의 역할을 강조했으며(레 17:11), 이는 우리의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실 예수님의 피를 가리켜 보여 주었다(마 26:28, 롬 3:25, 히 9:14).
속건제는 배상이나 보상이 가능한 잘못에 대한 용서를 제공하였다(레 5:14~6:7). 이것은 하나님의 용서하심이 우리가 잘못을 저지른 자들에게 보상 또는 배상해야 하는 책임을 없어지게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었다.

<묵상>
레위기 1~7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다섯 가지 제사를 좀 더 자세히 공부하고 묵상해 보십시오. 각기 다른 제사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까?

(이어서) 성소의 제사들은 우리에게 구원의 경험이 단순히 예수님을 우리의 대속주로 받아들이는 것 이상임을 가르쳐 준다. 우리는 그분의 생명을 우리의 것으로 취하고, 그분의 은혜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우리가 잘못을 저지른 사람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

<교훈>
이스라엘의 희생 제도 속에는 다섯 가지의 각기 다른 제사가 있었는데, 각각의 제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를 더욱더 풍성히 하기 위해 꼭 필요했다.

<적용>
우리가 비록 구약 시대의 방법으로 하나님께 예배하지 않지만 각기 다른 제사에 나타난 원리들을 어떻게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용서는 피를 통해서만 – “모든 죽어가는 희생 제물은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의 상징이었고 가장 엄숙하고 거룩한 의식으로서 정신과 마음에 감동을 주는 교훈이 되었으며 제사장들은 이런 의미들을 분명하게 설명해 주었다. 희생 제물들은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서만이 죄에 대한 용서가 있다는 이 위대하고 중대한 진리를 가르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명백하게 계획하신 것이었다”(가려 뽑은 기별 1권, 107).

<기도>
우리가 비록 더 이상 유대인들이 드렸던 제사를 드림으로 하나님께 예배 하지는 않지만, 그 속에 담긴 소중한 의미를 기억하며 그 가치와 정신을 오늘 저의 삶 속에서 실천하며 살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