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9일 목요일 장년 교과]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

32

세상의 악의 통치를 폐하고 모든 나라와 통치자를 심판하시는 그리스도의 왕같은 제사장 직분은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우리의 영원한 중보자를 의미한다.

시편 110:4~7을 읽어 보라.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어떻게 독특하며, 그리스도의 하늘 제사장직에서 우리는 어떤 큰 희망을 찾을 수 있는가?

하나님은 메시아에게 영원한 왕권(시 110:1~3)과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더 좋은 제사장 직분을 주신다(시 110:4~7). 주님은 엄숙한 약속으로 말씀을 확증하신다(히 6:18). 우리에게 완전한 제사장을 주시겠다는 언약을 결코 변경하지 않으시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증거이다. 사람들의 죄와 공공연한 반역은 이 백성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끊임없이 요구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언약은 변할 수 없으며 하나님은 회개하는 백성에게 심판을 철회하시는 은혜를 보장하신다(출 32:14, 시 106:45).
하나님의 언약은 메시아 왕이 제사장임을 선언함으로써 다윗의 언약에 고귀한 요소를 연결한다(시 110:4). 이스라엘 왕은 절대 레위 제사장 역할을 할 수 없었다(민 8:19, 대하 26:16~21). 성경에서 왕이나 사람이 제물을 바친다고 한 것은 제사장에게 가져오는 것을 말하며 실제로 제물을 드리는 것은 제사장이다. 시편 110편은 이스라엘의 왕과 제사장과는 다른 메시아이신 왕을 세운다. 그리스도의 영원한 제사장직은 살렘(예루살렘) 왕이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던 멜기세덱에게서 유래한다(창 14:18~20). 시편 110편 이외의 다른 구약 성경 어디에도 다윗 왕이나 이스라엘 왕이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라 제사장 직분을 가졌다고 말한 적이 없다. 시편은 분명히 이스라엘 역사상 독특한 존재인 왕같은 제사장에 대해 말하고 있다.

히브리서 7:20~28을 읽어 보라. 그의 더 좋은 제사장 직분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거룩한 왕, 영원한 제사장이신 예수는 비교할 수 없이 우월한 분이시기에 소망을 가질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약속이 아닌 하나님의 약속에 따른 더 나은 언약을 이루신다. 그는 하늘 성소에서 봉사하신다. 그의 제사장직은 인간 제사장처럼 죄, 죽음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영원히 당신의 백성을 위해 중보하고 구원하실 수 있다.

(이어서) 완전하고 자비로우신 제사장으로서 그리스도의 화목하게 하는 사역은 당신의 백성에게 하나님의 임재 안에 거한다는 지속적인 확신을 준다(히 6:19, 20). 그리스도의 왕같은 제사장 직분은 사람들의 마음뿐만 아니라 이 세상의 악의 통치를 폐하실 것이다. 그분은 모든 나라와 통치자가 왕이신 그리스도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시편 2편의 약속을 지킬 것이다(시 2:6~9, 시 110:1, 2, 5, 6). 그분의 왕같은 제사장 직분은 우리의 순종과 신뢰를 분명하게 요구한다.

<교훈> 세상의 악의 통치를 폐하고 모든 나라와 통치자를 심판하시는 그리스도의 왕같은 제사장 직분은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우리의 영원한 중보자를 의미한다.

<묵상> 우리의 왕이신 예수님이 또한 우리의 제사장이시라는 놀라운 사실이 어떤 의미인지를 묵상해 보십시오.

<적용> 우리의 잘못은 마땅한 정죄를 요구하지만 하나님은 언약을 변경하지 않으시고 은혜를 주신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어떤 소망과 결심을 가지게 합니까?

<영감의 교훈>
제사장이요 왕이신 그리스도 ~ “성막과 후에 그것을 대신한 성소 봉사에서 백성들은 날마다 예표와 그림자라는 방법으로 구주시요 제사장이요 왕이신 그리스도의 오심과 관계된 큰 진리를 배웠고 매년 한 번씩 그들의 마음은 그리스도와 사탄 사이의 대쟁투의 마지막 사건들과 우주가 죄와 죄인들로부터 정결함을 입을 최후의 사건으로 향했다”(선지자와 왕, 684~685).

<기도> 세상을 다스리는 주께서 평화의 왕이심을 감사하고 찬양합니다. 평화의 사자가 되기 원하지만 저희의 삶과 세계는 전쟁과 싸움으로 멍들어 있습니다. 우리의 어려움을 불쌍히 보시고 기도를 들어주셔서 주님의 평화가 속히 임하도록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