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8일 수요일 장년 교과] 비교할 수 없는 권능의 영원한 왕

31

영원한 왕의 통치와 그 권세는 악의 통치를 끝내는 그리스도의 압도적이고도 유일한 통치를 묘사하는 심판의 상징이다. 그 왕은 영원한 나라를 세울 것이다.

시편 2:, 110:1~3, 89:4, 13~17, 110:1, 2, 5, 6을 읽어 보라. 이 본문들은 왕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하나님을 메시아의 아버지로 묘사하는 장면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언약을 따라 왕을 즉위시키시는 대관식을 가리킨다(시 2:7, 시 89:26~28). 시편 2:7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높임 받으심을 영원한 새 언약과 그리스도의 왕같은 제사장 직분의 시작으로 예언한다(행 13:33~39, 히 1:5, 히 5:5). 메시아는 전례 없는 명예와 권세를 가진 분으로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시 110:1, 행 7:55, 56). “더욱이 주님과 ‘기름 부음 받은 자'(메시아) 사이의 상호 작용에는 이 다윗 언약의 메시아와 주님을 동일시하려는 의도까지 있다… 만일 오른쪽에 앉으신 분이 주님이라면, 메시아도 오른쪽에 계시기 때문에(시 110:1, 5) 주님은 메시아이시다”(자크 두캉, 엠마오로 가는 길, 2012, 26).
그리스도는 결국 그의 원수들에 대해 완전한 승리를 거두실 것이다. 원수를 “발등상”으로 삼는다는 것은 고대 근동의 왕들이 패배한 원수의 목을 발로 밟아 그들에 대한 완전한 지배력을 과시했던 관습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그리스도의 지팡이는 압제의 도구가 아니다(시 2:9, 시 110:2).
지팡이는 원래 지파의 상징으로 지파의 지도자들이 들었다(민 17:2~10). 그리스도는 시온의 백성을 대표하기 때문에 그분의 지팡이는 시온에서 나왔다(시 110:2). 그의 지팡이는 악의 통치를 끝내는 그리스도의 압도적이고도 유일한 통치를 묘사하는 하나님의 심판의 상징이다(계 2:27, 계 12:5). 악한 왕들에게도 회개하고 메시아에게 복종할 기회가 주어진다(시 2:10~12).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는 다니엘서 7장의 재림 전 장면에 생생하게 그려진다.

(이어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 주”(단 7:22)는 심판이 주어진 후 세워지는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단 7:27)이다. 십자가의 은혜로 천국의 약속이 보장되었다.
왕을 신뢰하는 모든 사람에게 복이 약속되어 있으며, 백성들은 메시아의 주권적이고 의로운 통치를 기뻐한다(시 2:12, 시 89:15~17).

<교훈> 영원한 왕의 통치와 그 권세는 악의 통치를 끝내는 그리스도의 압도적이고도 유일한 통치를 묘사하는 심판의 상징이다. 그 왕은 영원한 나라를 세울 것이다.

<묵상> 결국에는 선이 악을 이기고 정의가 실현되며 고통과 아픔이 영원히 사라지는 약속된 나라에 대해서 생각해 보십시오. 그 일은 얼마나 기쁜 일입니까?

<적용> 인간의 관점에서 악이 번영하는 것처럼 보이는 지금, 이 진리는 우리에게 어떤 삶의 지혜와 위로를 줍니까?

<영감의 교훈>
언약을 지키시는 만왕의 왕 ~ “아무것도 그분의 길을 방해할 수 없다. 그분의 능력은 절대적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당신의 백성들에 대한 그분의 약속을 분명히 성취시켜 주신다는 보증이 된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의 전진을 막는 모든 방해물을 제거하실 수 있다. 그분께서는 모든 어려움을 제거하는 수단을 가지고 계시므로 그분을 섬기고 그분께서 사용하시는 수단을 존중하는 자들을 건져내실 수 있다. 그분의 자비와 사랑은 무한하며 그분의 언약은 변하지 않는다”(교회증언 8권, 10).

<기도> 왕이신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실 나라가 시작되었고 곧 성취될 것을 감사드립니다. 죄의 통치 아래 고통받고 수고하는 종들의 어려움을 헤아려 주소서. 허물많은 저희를 용납해 주시며 하나님 나라의 의로운 통치에 동참하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