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4일 월요일 장년교과] 작은 뿔의 출현

151

“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단 8:9).

단 8:8~12을 주의 깊게 읽어보라. 작은 뿔은 어느 방향으로 움직였는가? 왜 이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가?
성경은 하늘의 네 바람을 따라 자라던 네 뿔을 묘사한 후에 그 하나로부터 작은 뿔이 출현했다고 말한다. 그런데 이 작은 뿔이 알렉산더의 네 장군을 대표하는 네 개의 뿔 중 하나에서 나왔는지 아니면 네 바람 중 하나에서 나왔는지가 관건이다. 원문의 문법적 구조는 이 뿔이 하늘의 네 바람 중 하나로부터 나왔음을 암시한다. 이 세력은 그리스 제국과 그 분파 이후에 출현하였으므로 이 뿔이 이교 로마와 교황 로마라고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작은 뿔은 이교 로마와 교황 로마의 두 국면을 모두 나타낸다. 다니엘은 먼저 유대 백성과 초기 그리스도인들을 대항해 싸우는 로마의 이교적이고 제국적인 국면을 보았고, 그다음에는 우리 시대까지 내려와 미래까지 지속될, 참교회와 싸우는 교황 로마의 국면을 보았다”(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8권, 500).
성경 본문에 따르면 작은 뿔은 먼저 수평적으로 움직이면서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단 8:9)졌다. 이러한 세 방향은 이교 로마가 지배하면서 복속시켰던 커다란 세 지역과 일치한다. 
환상 중에서 작은 뿔이 주요 등장인물이 되면서 그것의 수직적인 확장이 주목을 받는다. 이것과 관련해서 다음의 비교 사항을 보면 이 뿔과 다니엘서 7장의 작은 뿔은 밀접하게 일치한다. ⑴ 두 뿔 모두 처음에는 작다(단 7:8, 8:9). ⑵ 둘 다 나중에는 커진다(단 7:20, 8:9). ⑶ 둘 다 박해하는 세력이다(단 7:21, 25; 8:10, 24). ⑷ 둘 다 자신을 높이고 참람하게 행동한다(단 7:8, 20, 25; 8:10, 11, 25).

교훈 : 다니엘서 8장에서 나오는 작은 뿔은 수평적으로 팽창했던 이교 로마와 수직적으로 팽창했던 교황 로마를 모두 포괄한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단 7장의 작은 뿔과 단 8장의 작은 뿔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이어서) ⑸ 둘 다 하나님의 백성을 겨냥한다(단 7:25, 8:24). ⑹ 둘 다 그 활동 시기가 예언적으로 서술되었다(단 7:25; 8:13~14). ⑺ 둘 다 마지막 때까지 존재한다(단 7:25~26; 8:17, 19). ⑻ 둘 다 초자연적인 파멸을 맞는다(단 7:11, 26; 8:25). 마지막으로 다니엘서 7장의 작은 뿔이 교황권을 상징하기 때문에 다니엘서 8장에 등장하는 작은 뿔의 수직적인 확장도 동일한 세력을 상징한다. 따라서 다니엘서 2장과 7장과 마찬가지로 마지막 거대 세력은 로마 곧 이교와 교황 로마이다.

적용 : 그대의 관점에서 그 작은 뿔은 과거뿐 아니라 오늘날까지 어떻게 수직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까?

영감의 교훈
첫째 날의 준수는 법왕에게 순종하는 표가 됨 – “법왕권은 오직 하나님의 율법을 변경시킴으로써 자신을 하나님보다 높일 수 있었다. 그리고 누구든지 이와 같이 변경된 율법인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준수하는 자는 그 율법을 변경시킨 자에게 최상의 영광을 돌리는 셈이다. 이와 같이 법왕권의 율법을 순종하는 행위는 하나님 대신에 법왕에게 순종하는 표가 되는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446). 

기도
아버지, 하늘의 뜻을 거역하며 예수님께 나아가는 길을 가로막고 자신을 신격화시키는 작은 뿔의 사악한 실체를 정확히 이해하고 우리가 고수하며 지켜야 할 진리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깨닫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