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 월요일 장년 교과]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소서

15

하나님의 용서는 법적으로 무죄를 선언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그분의 창조의 능력은 회개하는 죄인의 마음에 역사하여 전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신다.

시편 51:1~5을 읽어 보라. 시편 기자는 왜 하나님의 자비에 호소하고 있는가?

다윗 왕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영적으로 어두웠던 순간의 죄에 대해 용서를 구하며 주님 앞에 자신의 마음을 쏟아놓는다(삼하 12:). 용서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의 선물이며, “주의 많은 긍휼”(시 51:1)의 결과이다. 다윗 왕은 하나님께 자신의 죄를 따라 처벌하지 마시고(시 103:10) 당신의 인자하고 신실하시며 긍휼하신(시 51:1, 출 34:6, 7) 거룩한 품성에 따라 살펴 달라고 호소한다.

시편 51:6~19을 읽어 보라. 죄의 용서가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가? 하나님의 용서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하나님의 용서는 법적으로 무죄를 선언하는 것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 그것은 인간 자아의 가장 깊은 부분까지 역사하는 심오한 변화를 가져온다(시 51:6, 히 4:12).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시 51:10, 요 3:3~8). “창조하다”에 사용된 히브리어 동사 바라(bara)는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을 의미한다(창 1:1). 창조하시는 하나님만이 회개하는 사람의 마음에 전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실 수 있다(고후 4:6).
다윗은 우슬초로 정결케 해달라고 간구한다(레 14:2~8, 시 51:7). 문둥병자가 부정함 때문에 공동체에서 격리되는 것같이(시 51:11) 그는 자신의 죄로 인해 주님의 임재에서 분리되었다고 느낀다. 다윗은 자신이 계획적으로 저지른 간음과 살인의 죄를 속죄할 수 있는 희생 제사가 없기 때문에 어떤 것도 자신을 온전히 회복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에 두려워한다(출 21:14, 레 20:10).

(이어서) 오직 조건 없는 하나님의 은혜만이 다윗의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제물로 받으시고 그를 다시 하나님과 화목하게 회복시킬 수 있다(시 51:16, 17). 그는 우슬초로 정결하게 해달라고 구함으로 하나님의 임재 앞으로 돌아가기를 원한다.

<교훈> 하나님의 용서는 법적으로 무죄를 선언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그분의 창조의 능력은 회개하는 죄인의 마음에 역사하여 전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신다.

<묵상> 하나님의 용서가 얼마나 특별하고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묵상해 보십시오.

<적용> 다윗과 같은 죄인도 하나님께서 용서하실 수 있다면 여러분에게는 어떤 희망이 있습니까?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기를 원하십니까?

<영감의 교훈>
정결케 함을 상징했던 우슬초 ~ “피를 뿌릴 때 사용된 우슬초는 정결케 함의 상징이었으며 문둥병자와 죽은 사람을 만짐으로 부정하게 된 사람들을 정결케 하는 데 쓰였다. 시편 기자의 기도 가운데도 우슬초의 의미가 나타나 있다.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시 51:7)(부조와 선지자, 277).

<기도> 주님 저의 부끄럽고 잘못된 순간들을 솔직하게 고백하며 용서를 구합니다. 주의 은혜를 따라 간구하오니 죄로 더럽혀진 마음을 용서하시고 깨끗한 마음을 만들어 주셔서 하나님의 뜻 가운데 거하기를 기뻐하는 삶이 되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