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일 수요일 장년 교과] 나는 진리요

0

진리는 단순한 사실, 개념, 구조가 아닌 도덕적 측면을 포함한다. 그에게 진리는 인격이며, 그분이 진리라는 것은 모든 것이 그에게서 비롯되었음을 뜻한다.

요한복음 1:14, 17, 요한복음 8:32, 요한복음 14:6, 요한복음 15:26을 읽어 보라. 요한은 진리의 개념을 예수님과 어떻게 직접적으로 연결하고 있는가?

진리는 계속해서 예수님, 그의 아버지, 성령과 연결된다. 진리는 예수님, 말씀, 그리고 어둠과 대조되는 빛과 연결되어 있다(요 1:1-14, 요 3:19-21). 거짓은 마귀, 죄와 연결되어 있다(요 8:44-46). 따라서 요한복음의 진리는 단순히 정확하고 구체적인 사실을 찾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 물론 그런 것을 포함하지만, 이보다 더 나아가 진리는 하나님과 그분의 뜻에 대한 신실함이라는 도덕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세상에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찾고자 부르짖는 사람과 그의 임재를 간절히 바라는 자들이 적지 않으나 어떠한 훌륭한 철학 이론이나 문학적 작품도 그 요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 사람의 주장이나 그들이 지어낸 이론은 무가치하다.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에게 말하도록 하라. 인간의 전통, 이론, 격언만을 들어온 사람들에게 심령을 새롭게 하여 영생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라”(실물 교훈, 40).

예수님이 “진리”라는 말의 의미를 생각해 보라. 예수님은 로고스(logos) 즉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을 지으신 창조주이신 말씀이시다(요 1:1-4). 영원부터 영원까지 아버지와 하나이신 예수님은 아버지의 특성을 가지고 계시며, 따라서 “스스로 있는 자”(I AM)이시다. 그분의 존재는 어떤 존재나, 다른 어떤 것에도 종속되지 않는다.
존재하는 그 어떤 것도 그분을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으며 지식도 그러하다. 존재하는 모든 것, 창조된 모든 것은 오직 예수님에 의해서 창조되었고 그분 안에서만 존재한다.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골 1:16, 17).

(이어서) 예수님은 단순히 진리를 나타내신 것이 아니라 진리 그 자체이시다. 진리는 개념이나 구조가 아니다. 진리는 인격이다!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을 비추는 태양에 비유할 수 있다(요 8:12). 이는 앞서 인용했던 C. S. 루이스의 말이 잘 설명하고 있다. “내가 태양이 뜬 것을 믿는 것처럼 그리스도교를 믿는 것은, 빛을 볼 수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 빛에 의해 내가 다른 모든 것을 보기 때문이다”(영광의 무게, 홍성사, 2019).
진리이신 예수님으로 인해 우리는 주변 세상을 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교훈> 진리는 단순한 사실, 개념, 구조가 아닌 도덕적 측면을 포함한다. 그에게 진리는 인격이며, 그분이 진리라는 것은 모든 것이 그에게서 비롯되었음을 뜻한다.

<묵상> 진리가 인격이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진리가 도덕적 측면을 포함한다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합니까?

<적용> 내가 경험하고 나누는 진리는 도덕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그것은 나에게 무엇이 필요한 것을 말하고 있습니까?

<영감의 교훈>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진리를 가르치라 – “거룩한 진리의 교사는 자신이 경험을 통하여 배운 것만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 있다. 씨뿌리는 자는 ‘자기의 씨’를 뿌렸다. 그리스도 자신이 진리이시기 때문에 그는 진리를 가르칠 수 있으셨다. 그리스도의 사상과 인격과 생활 경험은 모두 그분의 가르침 속에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그의 종들도 그와 같이 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은 그 말씀을 개인적 경험을 통해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실물 교훈, 43).

<기도> 말이 앞서기 쉬운 세상에서 참된 진리를 따르도록 불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삶이 진리와 가까워지기를 원합니다. 진리를 담기에 부족하고 연약한 사람이지만 예수님 은혜로 진리와 날마다 가까워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