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 일요일 장년 교과] 하늘 아버지

0

하나님은 인류를 창조하시고 사랑과 조화 가운데 살도록 하셨다. 죄가 들어와 세상은 무너지고 왜곡되었지만 그분은 아들을 보내사 회복하고 구원하신다.

요한복음은 우리의 기원부터 시작하여 성경 전체 이야기를 아우르는 관점에서 기록되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 태초에 성부, 성자, 성령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 그분들은 존재하는 모든 것의 근원이다. 신성의 세 위격은 우주와 그 안에 거하는 모든 존재를 창조했다. 지구에는 특별한 생명체가 창조되었는데, 그중 가장 특별한 존재는 바로 사람이었다. 인류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과 또 서로 사랑하며 조화롭게 사는 것이었다.
불행히도 루시퍼가 이 세상에 죄를 가져왔다. 죄는 무엇보다도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죄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잘못 나타낸다. 그래서 예수님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회복하고 인류에게 구원을 가져다주기 위해 우리와 같은 인성을 스스로 취하셨다.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아버지의 인도하심에 따라 살며 당신의 삶을 아버지께 복종시켰다. 예수님은 “나와 아버지는 하나”(요 10:30)요.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요 10:38)며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요 10:37)라 라고 말씀하셨다.

다음 구절은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고 있는가?
요한복음 3:16, 17; 요한복음 6:57

요한복음 5:22, 30

요한복음 6:32; 요한복음 14:10, 24

요한복음 6:45

요한복음 15:16, 요한복음 16:23

(이어서) 이 구절들은 아버지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계신 것을 보여준다. 아버지는 우리를 더없이 친밀하게 대하시며, 우리의 구원에 깊이 관여하고 계신다.

<교훈> 하나님은 인류를 창조하시고 사랑과 조화 가운데 살도록 하셨다. 죄가 들어와 세상은 무너지고 왜곡되었지만 그분은 아들을 보내사 회복하고 구원하신다.

<묵상> 아버지가 아들과 맺고 있는 관계, 또 우리를 친밀하게 대하시며 구원에 관여하신다는 진리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줍니까?

<적용> 세상은 어떻게 무너지고 왜곡되어 있습니까? 예수님은 나의 삶 속에도 있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도와주십니까?

<영감의 교훈>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선물 – “창조의 사업은 그분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범죄하고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선물은 무한한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깊이를 나타낸다. …하나님께서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하’(롬 3:26)시고자 하늘 자체가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선물이 주어졌다. 그 선물에 의하여 사람들은 죄의 파멸과 타락에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교회 증언 5권, 739).

<기도> 죄로 인해 아버지에 대한 생각과 이해가 왜곡되어 있지만 우리에게 참 사랑의 모본을 보여주시는 하늘 아버지가 계신 것에 감사합니다. 항상 아버지가 우리 가까이 계신 것을 기억하게 하시고 그 친밀한 사랑을 본받도록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