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목요일 장년 교과] 성경과 진리

0

성경은 진리의 문을 여는 열쇠, 세계를 볼 수 있게 하는 빛이다. 성경은 예수님을 알려주며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 삶의 의미, 미래의 소망을 볼 수 있게 한다.

복음서 전체에서 성경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분에 대해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약과 신약성경 전체에서와 마찬가지로 복음서에서도 성경은 진리를 나타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예수님이 어떤 분이시며 무엇을 하러 오셨는지에 대해 가르칠 때는 더욱 그렇다.

요한복음 5:38-40을 읽어 보라. 예수님은 성경에 대해 무엇이라 말씀하시는가?

예수님과 제자들은 예수님을 메시아로 증명하기 위해 계속해서 성경을 가리켰다.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요 5:46, 47).

누가복음 24:27을 읽어 보라. 예수께서 자신의 사역의 의미를 밝히기 위해 먼저 성경을 들어 말씀하신 것이 왜 중요한가?

그리스도께서는 출애굽기를 인용하면서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을 너희가 읽지 못하였느냐”(마 22:31, 흠정역)라고 말씀하셨다. 사가랴는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눅 1:70)라고 하나님의 약속을 들어 이야기했다. 오순절 설교에서 베드로는 “성령님께서 다윗의 입을 통해 미리 말씀하신 이 성경 기록이 반드시 성취될 필요가 있”(행 1:16, 흠정역)다 라고 말했다.
성경은 과학 교과서가 아니기에 원자를 쪼개는 방법이나 뇌 수술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경은 훨씬 더 중요한 일을 한다.

(이어서) 성경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성경은 진리의 문을 여는 열쇠이며 세계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빛이다. 그 빛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 우주에서의 그분의 역할, 우리 자신의 기원, 인생의 의미, 미래를 보지 못하는 어둠 속에 있을 것이다.

<교훈> 성경은 진리의 문을 여는 열쇠, 세계를 볼 수 있게 하는 빛이다. 성경은 예수님을 알려주며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 삶의 의미, 미래의 소망을 볼 수 있게 한다.

<묵상> 성경이 가르치는 진리 중 과학이 가르쳐 줄 수 없는 진리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적용> 성경이 나에게 가르쳐 준 가장 소중한 진리는 무엇입니까? 내가 성경을 통해 배운 중요한 진리를 정리해 보고 그것을 나누십시오.

<영감의 교훈> 구원을 위한 진리 – “귀중한 진리의 보석을 가진 성경은 학자만을 위하여 기록되지 않았다. 오히려 그것은 평범한 사람들을 위하여 마련되었다. 성령의 도움을 받은 평범한 사람들이 성령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해석이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와 가장 잘 조화를 이루게 된다. 구원을 위한 위대한 진리들은 대낮과 같이 분명하므로 분명히 계시된 하나님의 뜻 대신에 자기 자신의 판단을 따르는 사람들 외에는 아무도 실수하거나 길을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교회 증언 5권, 331).

<기도> 말씀을 통해 새 삶과 관계 속으로 인도하심을 감사합니다. 이전 습관과 관계들도 주님께서 새롭게 하도록 도와주옵소서. 저의 마음에 말씀해 주셔서 주께서 주시는 진리에 합당하고 새로운 삶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혜와 용기를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