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즉 너희는 너희 길과 행위를 고치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언하신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시리라”(렘 26:13)
죄인인 우리는 율법의 정죄를 받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율법에 순종했으므로 자신의 의로움을 힘입은 회개한 영혼은 자기 것이라고 주장하신다. 죄인이 그리스도의 의를 얻고 싶다면 마음과 정신과 행동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다주는 회개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변화는 마음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변화의 능력은 존재의 모든 기능에서 드러나야 한다. 그러나 이런 회개는 인간에게서 비롯되는 게 아니라 그리스도를 말미암아서만 체험된다. 그분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던 분이시다.
진정으로 참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의 모습 그대로 주저 없이 그리스도께 나아가야 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참되다고 믿어야 하며 참된 회개를 경험하도록 약속을 믿고 구해야 한다. 진실한 갈망으로 드리는 기도는 헛되지 않다. 주님은 자기 말씀을 이루시며 성령을 보내어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이끄실 것이다. 그들은 깨어 기도하며 자신의 죄를 벗어던지고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려는 힘찬 노력으로 자신의 진실함을 드러낼 것이다. 믿음을 담아 기도하며 율법의 명령을 믿고 따를 것이다. 자기를 그리스도의 편으로 선언하고,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는 습관과 교제를 전부 버릴 것이다.
누구든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싶다면 회개와 용서는 오직 그리스도의 속죄로 얻어진다는 진리를 믿어야만 한다. 이 사실을 굳게 믿으면서 자신을 위해 이루어진 일에 걸맞은 노력을 기울이며 끈기 있게 은혜의 보좌 앞에 탄원하여, 새롭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영혼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스도는 회개하는 사람만 용서하시되 용서받을 사람이 먼저 회개하도록 이끄신다. 완전한 대비책이 제공됐고, 믿는 사람은 누구나 그리스도의 영원한 의를 얻는다. 회개하고 믿는 죄인을 위해 하늘의 베틀로 엮은 값지고 흠 없는 두루마기가 마련됐다. 모든 사람은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사 61:10)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가려 뽑은 기별 1권』, 393, 394
세계 선교를 위한 기도
송을섭/이옥진 선교사 부부(일본)
일본의 모든 교회가 믿음이 자라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