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7일 안식일 장년 교과] 큰 교사로부터 배우는 교훈들

162

연구 범위 : 창 3:1~11, 롬 5:11~19, 창 28:10~17, 요 1:1~14, 마 15:21~28, 막 10:46~52
기억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막 10:52).

TMI 실천해 보세요
55. 누군가에게 편지를 써서 부치세요.
95. 엘리베이터 문을 열고 사람들을 기다려 주세요.
76. 이웃을 위해 요리 교실을 시도해 보세요.

우리는 저마다 자신을 부끄러워했던 경험이 있다. 자신도 생각하기 싫은 행동을 했기에 다른 사람이 알까봐 움찔한다. 아마도 우리 모두가 겪어본 일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렇다면 금지된 나무의 과실을 먹은 후에 아담과 하와는 어땠을까? 또는 형처럼 위장하여 아버지를 속이고 형의 분노로부터 도주한 야곱은 어떤가? 아니면 간음의 현장에서 붙잡힌 여인이 되었다고 상상해보라(요 8:4). 다윗도 마찬가지였다. 시편 32편은 그런 경험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가슴 아픈 절규이자 고백이다.
이는 복음이 보편적이며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류를 위해 죽으신 이유 중 하나이다. 우리는 다른 점이 많지만 하나의 공통점으로 묶인다. 바로 우리의 죄성이다.
그래서 기독교 교육은 우리의 암울한 상태를 해결할 유일한 해답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번 주에 우리는 크신 교사께서 우리의 유일한 해결책임을 보려고 한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죄인을 다루는 예수님의 방법이 먼저 다가가서 해결책과 약속을 제시하는 것임을 배운다.
느끼기 : 숨고 도망하며 때로 말대답하는 우리를 받아주시는 좋은 스승이신 예수님께 감사해 한다.
행하기 : 단순한 지식 너머의 영적인 이해력을 갖기 위해서 매일 기도와 말씀으로 주님께 나아간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그대는 어렸을 때 부모님으로부터 숨고 싶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➋ 죄를 짓고 숨은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이 보여주신 행동과 약속은 무엇이었습니까?(창 3:1~15)
➌ 도망하는 야곱에게 하나님이 보여주신 꿈과 약속은 무엇이었습니까?(창 28:10~17)
➍ 예수님이 딸을 고쳐달라고 하는 가나안 여인에게 차가운 반응을 보이신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막 7:24~30)
➎ 예수님이 가장 위대하고 큰 교사시라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그분의 가르침은 표면적인 지식 너머의 무엇까지 포함합니까?(히 5:12~14)
➏ 단순히 성경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삶에 변화를 가져오는 교훈을 배우기 원한다면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께 나아가야 할까요?

결론 : 예수님은 가장 위대한 교사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분에게서 배우는 우리는 때로 숨고 도망하며 말씨름하는 죄인들이지만 그분은 부드럽게 다가와서 우리에게 해결책을 제시하시고 약속을 주십니다. 그분께 배우는 사람은 단순한 지식을 넘어 영적으로 심오한 이해력을 얻게 됩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우리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