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일 월요일 장년 기도력] 노벨상

45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21)

대회에서 승리하거나 탁월한 성과를 거두거나 남다른 공을 세운 사람에게는 상을 준다. 그중 가장 뛰어난 상이 노벨상이다. 알프레드 노벨(1833~96)은 스웨덴의 화학자, 공학자, 발명가, 사업가이자 자선가였다. 그는 355가지 특허를 보유했지만 그중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사람으로 가장 유명하다. 폭발물을 개발했다고 비난받은 노벨은 자신이 어떤 인물로 기억될지 염려되었다. 그는 독신으로 자녀도 없었기에 인류에게 유익한 무언가를 하기로 결심했다.
“1895년 11월 27일, 파리의 스웨덴인-노르웨이인 클럽에서 노벨은 마지막 유언장을 작성하면서 자신의…재산 상당 부분을…노벨상 설립을 위해 떼어 두어 매년 시상하게 했다.” 국적의 구분 없이 남달리 인류에게 공헌한 이들이 그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 상은 1901년에 최초로 수여됐다. 매년 화학·경제·문학·물리학·의학 부문의 상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시상하며 평화상의 수상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거행한다.
수상자는 금메달, 상장과 상당량의 상금을 받으며 시상식에 이어 스웨덴 황실과 노르웨이 국왕 및 왕비가 스톡홀름에서 개최하는 특별 연회에도 참석한다. 마리 퀴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알베르트 슈바이처, 어니스트 헤밍웨이, 장폴 사르트르, 마틴 루서 킹, 마더 테레사, 넬슨 만델라도 수상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악의 세력을 이긴 자들이 받는 상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이 상은 금메달, 상장, 상금과는 차원이 다르다. 그들은 영생(2:11)을 얻고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고(3:5), 하나님의 성전에 거할 권세를 얻고, 하나님의 이름을 간직하고(12절), 그리스도와 함께 그분의 영광스러운 보좌에 앉는다(21절). 노벨상은 하늘의 상과 비교할 것이 못 된다.
여러분은 어떤 미래를 계획하고 있는가? 이 세상의 상이 영원한 상보다 더 매력적인가? 인간의 상은 곧 전부 사라지며 하늘의 상만이 영원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세계 선교를 위한 기도
이기원/이용숙 선교사 부부(대만)
루조우 교회의 잃은 양들의 회복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