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7일 수요일 장년교과] 부모의 역할

67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엡 6:4).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잠 31:10).

부모에게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 아버지는 가장이며 가정은 교회와 학교와 사회의 구성원을 위한 양성소이다. 만약 아버지가 나약하고 무책임하며 무능하면 그 결과로 가정뿐 아니라 교회와 학교와 사회도 고생한다. 아버지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갈 5:22~23)라는 성령의 열매를 나타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어머니도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그들은 자녀의 인격과 가정의 분위기와 가풍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는 자녀를 양육하는 일에 어머니와 협력하기 위하여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해야 한다.
다음의 말씀들로부터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배워야 할 교훈은 무엇인가?(엡 5:22~23, 25~26, 고전 11:3, 고후 6:14, 롬 13:13~14, 벧후 1:5~7, 빌 4:8)
그리스도인 부모는 행위를 통해서 성경에 나타난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본을 보여줄 도덕적인 의무가 있다. 결혼의 관계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상징하는 일종의 비유이다. 부모가 모본을 보이기를 거부하거나 독재적인 방식으로 가정을 이끈다면, 그들은 자녀와 주변 세상 앞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그리스도인 부모들에게 자녀를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령하신다(신 6:7 참고). 부모들은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도록 자녀들을 가르칠 책임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 전적인 굴복과 애정어린 헌신을 가르쳐야 한다. 신 6:7을 보면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행하신 위대한 일들에 대해 자녀들을 교육하라는 특별한 지시를 받았다.

교훈 : 그리스도인 부모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께 순종하도록 자녀들을 가르치고 그들이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관계를 맺도록 준비시킬 책임이 있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그대는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어떻게 영적인 감화를 끼치고 있습니까?
(이어서) 한편 구약시대의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아무리 위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고 할지라도 십자가 사건 이후에 사는 우리는 그들보다 훨씬 더 위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 그렇지 않은가? 아무튼 우리가 제공해야 할 치유와 훈련은 일종의 지속적이고 주도적인 경주와 같다. 우리는 그것을 통해서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진리를 들려주고 그들 자신과 그리스도의 관계를 위해서 그들을 준비시켜야 한다. 그러나 우리 각자에게는 자유의지라는 신령한 은사가 있다. 결국에는 우리 자녀들이 성인이 되면 스스로 하나님 앞에 응답해야 할 것이다.

적용 : 자녀들로 하여금 바른 신앙을 이어가게 하려면 그대가 부모로서 가장 먼저 보여주어야 할 모본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영감의 교훈
자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 “부모들은 자녀들이 아주 어렸을 때에 그들을 가르치고 훈련시켜 그리스도인으로 만드는 것을 그들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들은 이 세상 왕국의 보좌를 상속할 후계자가 아니라 무궁한 세월을 통하여 다스릴 하나님의 나라의 왕들로 교육하도록 어머니들에게 위탁되었다”(부조와 선지자, 244).

기도
저는 자녀들에게 좋은 모본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그들이 저보다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그 소원과 기도는 변함이 없지만 지금이라도 제 삶을 통해 하나님을 보여줄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