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 안식일 장년 교과] 신명기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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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이 강요되지 않은 참된 사랑이 되기를 원하시며 자유 의지를 허락하셨습니다. 비록 그 결과는 안타까웠지만, 하나님께서는 인류 구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시고 그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선택받은 백성들에게 역사하셨으며 지금도 동일한 방법으로 일하고 계십니다.

연구 범위: 사 14:12~14, 겔 28:12~17, 창 3:1~7, 창 12:1~3, 행 7:20~36, 출 19:4~8
기억절: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8).

신명기는 어느 순간 갑자기 생겨난 책이 아니다. 신명기에 앞서 이 책이 등장하게 된 정황이 있고, 그것을 둘러싼 세계와 배경을 설명하는 긴 역사가 존재한다. 삶의 모든 것이 그러한 것처럼, 신명기 역시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데 그 맥락은 이 책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맥락 없이 와이퍼의 존재 목적을 이해하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로 신명기가 등장하게 된 맥락을 알지 못하면 그 책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신명기 속의 현대 진리’라는 이번 기의 주제에 비추어 보면 더욱더 그렇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약 1,500페이지)를 사흘 만에 다 읽은 어떤 사람에게 책의 내용을 묻자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러시아에 관한 내용이에요.”
단 한 주의 교과를 통해 신명기라는 책에 앞서 존재했던 수천 년의 역사를 살핀다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역사의 핵심 내용에 집중한다면 ‘현대 진리’로 가득한 이 책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맥락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 가운데서 안타까운 역사가 반복되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깨닫는다.
– 느끼기
참된 사랑을 바탕으로 한 자발적인 순종을 기대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느껴 본다.
– 행하기
이스라엘 백성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그들과는 다른 길을 선택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억지로 무언가를 해야 했던 경험에 관해 이야기해 보세요. 기분이 어땠나요?
2.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이 참된 사랑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신 6:5)
3. 타락과 홍수 이후에 반복되는 인간 역사를 통해 무엇을 깨닫게 됩니까?(창 11:1~9)
4.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첫 번째 약속의 내용은 무엇입니까?(창 12:1~3)
5.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불러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출 19:4~8)
6.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기로 선택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려진 형벌은 무엇이었습니까?(민 14:28~35)
7.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자유 의지를 유익하게 활용하기 위해 하나님께 어떤 도움을 구하시겠습니까?

결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이 강요되지 않은 참된 사랑이 되기를 원하시며 자유 의지를 허락하셨습니다. 비록 그 결과는 안타까웠지만, 하나님께서는 인류 구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시고 그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선택받은 백성들에게 역사하셨으며 지금도 동일한 방법으로 일하고 계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우리 안교 소그룹이 지난 기에 실천했던 TMI 활동을 검토합니다.
2. 우리 안교 소그룹이 이번 기에 실천할 TMI 활동에 대해 토의합니다.
3. 우리 안교 소그룹의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