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께서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이 꿈은 참되고 이 해석은 확실하니이다”(단 2:45).
왜곡되었음을 제대로 알려면
원형과 비교해서 왜곡된 부분을 올바로 파악할 때, 우리의 현재 모습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세계 최강국의 왕에게 하나님은 “왕은 여러 왕들 중의 왕이라”(37절)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은 그가 최고의 왕이라는 의미도 되지만, 그래봤자 여러 왕들 중의 한 명이라는 의미도 됩니다. 우리는 그저 세상의 작은 일부분일 뿐, 세상 전체가 될 수 없습니다. 그것도 앞으로 멸망할 세상의 일부이고 흔적도 없이 사라질 일부입니다.
요즘, 돈은 세상의 전부로 여겨집니다. 모든 것은 돈으로 가치가 측정됩니다. 사람은 연봉이 얼마인지, 국가는 경제 규모가 얼마인지, 교회는 헌금의 규모가 얼마인지로 가치가 환산됩니다.
그러나 돈의 원형을 곰곰이 따져보면 돈(재화)은 세상살이에 필요한 한 부분일 뿐입니다. 편리함을 주고, 호화로움을 주고, 생명을 연장해 주고, 결혼을 멋지게 해주고, 장례식을 화려하게 장식하지만, 생명 자체, 사랑 자체는 절대로 될 수가 없습니다. 돈을 사랑하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며(딤전 6:10) 우리는 돈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길 수 없습니다. 즉 돈은 하나님이 될 수 없습니다. 하늘에는 돈이 필요 없고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모든 재화는 하나님에게 속해 있을 뿐입니다. 돈이 제자리를 찾으면 그것은 하나님이 쓰시는 도구가 됩니다. 사명 성취에 꼭 필요한 것이 되고, 우리의 행복을 더욱 풍요롭게 할 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권력(힘), 가정(성), 학문, 과학, 기술 등도 돈(재화) 대신에 각 단어들을 넣어보면 위와 똑같은 패턴의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곳: 왜곡 속에서 원형을 찾아라
“왕께서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이 꿈은 참되고 이 해석은 확실하니이다”(45절).
사탄은 피조물이기에 창조를 할 수 없습니다. 사탄이 하는 일은 창조물을 왜곡시켜 하나님의 뜻인 하나님 중심의 삶을 자기중심적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자기중심이 아닌 하나님 중심, 이웃 중심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원형을 찾기 쉽다는 뜻도 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처럼 사랑하면 우리는 수많은 왜곡된 실체에서 원형을 찾아내고 왜곡에서 벗어나고 원형의 원 뜻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기도) 만물과 자신이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잊지 말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