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5일 수요일 장년 교과] 산 돌

0

죄인인 우리가 하나님께 기쁨이 될 수 있는 것은 믿음으로 하나님께 응답할 때 그리스도의 의의 중보를 통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타락하고 죄로 가득한 존재인 우리가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께 기쁨이 될 수 있는가?

로마서 8:1과 로마서 5:8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어떤 위치에 있다고 가르치고 있는가?

인간의 그 어떤 반응도 있기 전에 하나님이 먼저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우리가 아무것도 말하거나 행하지 않았지만, 하나님은 먼저 우리에게 다가오셔서 당신의 사랑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기회를 주신다. 로마서 5:8에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다(렘 31:3 비교). 그리고 우리 구속주가 하신 일을 힘입어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고 심지어 그분 앞에 기쁨이 될 수 있다.

베드로전서 2:4-6을 읽고 히브리서 11:6과 비교해 보라. 이 구절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기쁨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가?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의 개입 없이는 어떤 가치 있는 것도 하나님께 가져올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와 자비로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해 길을 열어주셨다. 특별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벧전 2:5) 수 있게 되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히 11:6)지만 “영광이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있을”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을 통해 하나님은 믿는 사람들에게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하게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가운데서 이루”신다(히 13:21).

(이어서) 믿음으로 하나님께 응답하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의의 중보를 통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진다. 오직 그리스도의 의만이 유일하게 하나님께 가납될 수 있다. 하나님의 사랑의 권유에 순종하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 합당하게 여겨지며(눅 20:35), 하나님은 그들을 당신의 형상으로 변화시키신다(고전 15:51-57, 요일 3:2).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는 우리를 위한 것이며, 동시에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훈> 죄인인 우리가 하나님께 기쁨이 될 수 있는 것은 믿음으로 하나님께 응답할 때 그리스도의 의의 중보를 통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묵상> 그리스도의 은혜로 내가 하나님 앞에 기쁨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묵상해 보십시오. 그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적용> 그리스도께서 하늘에서 중보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우리에게 어떤 용기를 주며, 매일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영감의 교훈>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길 – “주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지금보다 훨씬 더 사려 깊고, 피차간에 훨씬 더 자비롭고 더욱 많이 도와주기를 기뻐하신다. … 사업 거래에 있어서 형제가 형제를 이용하지 말 것이다. 사람이 도움을 받아야 할 궁핍한 처지에 있는 것을 보고 그에게 터무니없이 높은 이자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궁핍을 이용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의 원칙에 지배를 받고 있지 않다는 것을 결론적으로 보여준다”(교회증언 5권, 350).

<기도>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를 위해 이루신 하나님의 역사에 감사드립니다. 죄인을 위해 중보하시는 예수님의 사랑을 전적으로 의지합니다. 오늘도 넘어지고 실수하는 연약한 종이지만 날마다 믿음으로 하나님께 응답하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