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4일 화요일 장년 교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

0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지만, ‘의인’과 ‘즐거이 내는 자’를 특별히 사랑한다고 하신 것은 이들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기에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어떻게 우주의 하나님이 무한한 우주 가운데 티끌 같은 한 행성에 사는 잠시 있다 사라질 원형질 덩어리에 불과한 인간을 기뻐할 수 있는가? 어떻게 전능하시고 부족함이 없으신 절대자에게 어떻게 인간이 그토록 중요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어떻게 완전하신 하나님이 기뻐하실 수 있는가? 둘째, 특히 우리의 죄악을 생각할 때 어떻게 사람이 그분을 기쁘시게 할 수 있겠는가? 오늘 교과는 이 질문의 첫 번째를 살펴볼 것이고 내일은 두 번째 부분을 다룰 것이다.

이사야 43:4, 시편 149:4, 잠언 15:8, 9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기뻐하시는 것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어제 교과에서 부분적으로 살펴본 것처럼 하나님은 사람으로 인해 기뻐하실 수 있다. 이는 누군가를 사랑하고 돌보는 이가 상대의 최선의 유익을 추구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반대로,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이 악을 행할 때 불쾌해하신다. 실제로 잠언 15:8, 9은 악인의 “제사”와 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지만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분의 기쁨이며 “공의를 따라가는 자는 그가 사랑하”신다고 가르친다.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악을 싫어하시는 것만 아니라 선을 기뻐하시는 것도 보여준다. 또한 하나님의 기쁨과 사랑을 서로 직접적인 관계에 둠으로 성경 전체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사랑과 기쁨 사이의 밀접한 연결을 보여준다.
시편 146:8에 따르면 “여호와께서 의인들을 사랑하시며,” 고린도후서 9:7은 하나님은 “즐거이 내는 자를 사랑하”(흠정역)신다고 덧붙인다.

(이어서) 먼저 이 구절이 말하지 않는 것에 유의하자. 이 구절은 하나님이 의인만 사랑하신다거나 즐거이 내는 자만을 사랑하신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신다. 그렇다면 이 구절이 어떤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어떤 특별한 의미에서 ‘의인’과 ‘즐거이 내는 자’를 사랑하신다는 뜻이어야 한다. 잠언 15:8, 9에서 단서를 찾을 수 있다. 하나님은 의인과 즐거이 내는 자들을 통해 기쁨을 느끼시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그들을 특별히 사랑하신다.

<교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지만, ‘의인’과 ‘즐거이 내는 자’를 특별히 사랑한다고 하신 것은 이들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기에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묵상> 우주의 창조주 하나님이 가까이, 심지어 감정적으로도 친밀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은 하늘과 땅이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까?

<적용> 하늘과 가까이 연결되어 있다는 놀라운 생각은 당신에게, 특히 당신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어떤 희망을 줍니까?

<영감의 교훈>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 – “이스라엘에 배도가 만연하던 시대에 많은 사람은 이같이 묻고 있었다.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대답은 분명하고 확실하다.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미 6:6-8)”(선지자와 왕, 326).

<기도> 드넓은 우주에서 티끌보다 작은 저를 보고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합니다. 허물과 부끄러운 일이 많은 연약한 죄인이지만 오직 십자가 공로를 의지하니, 주님과 함께 기쁨을 나누는 의인으로 설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