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꿈의 내용과 해석을 다시 읽어보라(단 2:31~49). 이를 통해서 우리는 세상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예지력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느부갓네살의 꿈에 담긴 예언은 전체적인 예언의 윤곽을 제시하는 척도와 같은 기능을 한다. 우리는 이것을 가지고 다니엘서 7, 8, 11장의 예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다니엘서 2장은 조건적인 예언이 아니라 종말론적인 예언으로서 하나님이 미리 보시고 미래에 반드시 일어날 확정적인 예언이다.
1. 금으로 된 머리는 바벨론(기원전 626~539년)을 상징한다. 바벨론의 부와 권력을 대표하기에 금보다 더 적합한 광물은 없다. 성경은 바벨론을 일컬어 “황금의 성읍”(사 14:4, 한글킹제임스)이자 “주의 손에 있는 금잔”(렘 51:7; 계 18:16 비교)이라고 했다. 고대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그 도시가 엄청난 양의 금으로 장식되었다고 기록했다.
2. 은으로 된 가슴과 팔은 메디아-페르시아(기원전 539~331년)를 상징한다. 은이 금보다 가치가 낮은 것처럼, 메디아-페르시아는 바벨론의 영화에 미치지 못했다. 게다가 은은 페르시아를 상징하기에 제격이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은을 세금으로 징수했기 때문이다.
3. 구리로 된 배와 넓적다리는 그리스(기원전 331~168년)를 상징한다. 겔 27:13은 그리스인들이 놋그릇으로 물건을 교환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그리스 병사들은 청동 무기로 유명했다. 그들의 투구와 방패와 전투 도끼는 놋으로 만들었다.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따르면 애굽의 프사메티코스 1세는 침략하는 그리스 해적들을 보고 그것을 “바다 건너에서 오는 놋사람”들에 대해 어느 사제가 남긴 예언의 성취로 여겼다.
4. 철로 된 다리는 로마(기원전 168년~기원후 476년)를 상징한다. 다니엘의 설명처럼, 철은 이전의 제국보다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로마 제국의 파괴력을 상징한다. 철은 그 제국을 상징하기에 딱 들어맞는 금속이었다.
교훈 : 느부갓네살의 꿈에 등장하는 신상에 대한 예언은 바벨론에서부터 예수님의 재림 때까지 세상 역사의 윤곽을 제시하며 이후 예언들의 척도 역할을 한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각 제국들의 특징을 상징하는 금, 은, 동, 철, 흙의 순서는 무엇을 암시한다고 생각합니까?
(이어서) 5. 철과 진흙이 섞인 발은 분열된 유럽(기원후 476년부터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을 상징한다. 철과 진흙의 혼합은 로마 제국의 붕괴 이후의 상황을 적절하게 묘사한다. 황실 사이의 정략결혼으로부터 현재의 유럽 연합에 이르기까지 유럽을 통일하려는 수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분리와 불화가 끊이질 않았고, 예언에 따르면 그런 상태는 하나님이 영원한 나라를 수립하실 때까지 지속될 것이다.
적용 : 오늘이나 내일 다니엘 2장의 내용을 가지고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사람들에게 소개하면 좋을까요?
영감의 교훈
예언상 우리 시대의 위치 – “우리는 세상 나라들 사이의 연합을 구하지 않고, 또 그것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기대하지도 않는다. 느부갓네살의 신상에서의 우리의 위치는 분리의 상태에 있는 발가락으로, 부서져 버릴 재료로, 또한 도저히 하나로 합쳐질 수 없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예언은 하나님의 큰 날이 우리 앞에 박두해 있는 것을 알려 준다. 그것은 신속히 다가오고 있다”(교회증언 1권, 360).
기도
저는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마음의 평화를 얻습니다. 매일 제게 내미신 손을 붙잡겠습니다. 끝까지 저를 지켜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