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교인은 재림교인과만 결혼해야 하는가?

506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77: 재림교인은 재림교인과만 결혼해야 하는가?

네티즌의 질문: 저는 말라위에 살고 있는 재림교인입니다. 영적으로 많은 유익을 주는 엘렌 화잇의 글들을 매우 기쁘게 읽고 있습니다. 읽을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그녀의 글을 계속하여 읽고 있는데, 결혼에 관한 화잇 여사의 견해를 읽을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누구와 결혼해야 하는지에 관한 그녀의 입장을 가리켜 주는 정보를 갖고 계시면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묻고 있는 요점은 재림교인끼리만 결혼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답변: 저는 몇 년 전 당신의 질문과 비슷한 경우를 알고 있습니다. 답변을 위해 <교회증언> 5권의 제3장(“불신자와의 결혼”)을 인용했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질문자는 재림교인이 비재림교인과 결혼해도 되는지, 그리고 불신자란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지를 물었습니다. 저는 그것에 대한 답변으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화잇 여사는 어떤 사람을 불신자라고 말했을까요? 기독교의 기별을 전혀 믿지 않는 사람일까요, 아니면 기독교 신앙을 갖고 있으나 재림신앙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일까요?
화잇 여사는 바로 이 질문에 대답하고 있습니다.

비록 그대가 택한 반려자가 다른 모든 면에서는 가치 있는 사람일지라도(실상은 그렇지 않지만), 그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불신자이다. 그대가 그대 자신을 그와 연합시키는 것은 온당치 않은 일이다. 그대가 이 거룩한 명령을 무시하면 그대의 영혼을 위태롭게 할 것이다.(<교회증언> 5권, 364쪽).

이 진술에 따르면, “이 시대를 위한 진리(화잇 여사가 재림 기별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말)를 받아들이지 않”은 사람이 불신자 곧 우리의 인생을 함께 연합시키지 말아야 할 자입니다. 예수께서 곧 오신다고 믿으면서 세상에 재림교회의 독특한 마지막 기별을 전하고 경고를 발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 어떻게 그런 열정을 갖지 않은 자와 인생의 가장 중요한 연합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이런 기별에 비추어 본다면, 우리의 확신과 사명을 공유하지 않은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정말 맞지 않습니다.
그러면 재림교회의 목사가 재림교인과 비재림교인 사이의 결혼식 주례를 서는 것에 대한 교회의 입장은 무엇일까요? <교회요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재림교회는 재림교인과 비재림교인 사이의 결혼을 강하게 반대하고, 재림교회의 목사들에게 그런 결혼식을 주례하지 말라고 강하게 촉구한다.”(2005년 판, 183쪽).

<재림교회 목사요람>도 이에 대해 갖은 입장을 취하면서, 이 문제에 대해 거의 두 페이지를 할애합니다. 구체적으로 목사가 결혼식을 주례하는 것에 대해서, 이렇게 결론을 맺고 있습니다. “교인이 본교회의 교인이 아닌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할 경우, 위에 명시된 원칙들을 고수하기로 언약한 재림교회의 목사가 그런 결혼식을 주례하지 말아야 함을 남녀가 이해해 주시기를 교회는 바란다.”(1997년 판, 261쪽).

재림교회는 공식적으로 이런 입장을 지키며, 각자는 개인의 신앙 양심에 따라 결정하되 선택에 뒤따를 위험에 대해서 심사숙고해야 할 것입니다. 선지자의 권면을 따르면 축복을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