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된 이후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중에도 음식 알레르기나 다른 종류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몇몇 연구자는 우리의 면역 체계가 자연스럽게 약화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밀크셰이크를 먹은 후에 이상 증상을 겪거나 생선 구이를 먹은 후에 가려움증을 느끼는 등 정상 생활 중에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음식의 종류나 나이에 상관없이 그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은 어린이들에게 자주 나타나지만(호주와 뉴질랜드의 유아 중 10%와 성인 중 2~4%), 미국의 성인 4만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알레르기 환자의 절반 가까이가 만 18세 이후에 질환을 겪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알레르기는 무엇인가?
알레르기는 우리의 면역 시스템이 음식, 꽃가루 또는 먼지 진드기와 같이 일반적으로 무해한 물질이 위협이라고 판단하여 이상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알레르기의 증상은 두드러기, 부기 또는 호흡 곤란이다.
성인이된이후에도알레르기증상이나타날수있는가?
가능하다. 성인이 된 이후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중에도 음식 알레르기나 다른 종류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몇몇 연구자는 우리의 면역 체계가 자연스럽게 약화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밀크셰이크를 먹은 후에 이상 증상을 겪거나 생선 구이를 먹은후에 가려움증을 느끼는 등 정상 생활 중에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임신 또는 질병을 앓은 후에도 면역 체계 이상으로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과민증인가? 알레르기인가?
특정 음식을 먹은 후 몇 시간 안에 소화(위 통증 또는 복통, 팽만감 및 가스)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것은 아마도 과민증일 것이다. 우리 신체의 면역 체계처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소화력에도 문제가 생겨서 과민증을 겪을 수 있다.
알레르기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과민증과 달리 알레르기의 경우는 심각할 수 있다. 알레르기원과 접촉한 후에 면역 계통에 이상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20분에서 2시간 이내에 증상이 빠르게 나타난다. 심각하지 않은 정도로 증상이 시작될 수 있지만 진행 속도는 매우 빠르다. 가장 위험한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호흡기 및 심혈관 시스템을 파괴하는 등 증상 또한 매우 심각하다. 덜 심각한 알레르기는 항히스타민제(몸속의 히스타민을 퇴치하는) 또는 그 밖의 약물로 치료할 수 있는 반면에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이 되는 심각한 알레르기는 신중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심각한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원에 노출되었을 때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자동 주사기 또는 에피펜(에피네프린)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안전하다. 이러한 약물들은 이상 반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면역 반응의 균형을 지켜 주는 역할을 한다.
주의해야 할 알레르기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여러 종류의 알레르기는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다르게 시작된다.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 병원에서는 피부 검사 또는 혈액 검사를 통해 특정 식품에 대한 반응뿐 아니라 일반적인 식품 알레르기원에 대한 검사자의 반응을 확인한다. 다음은 흔히 발생하고 있는 일반적인 음식 알레르기 또는 과민증의 몇 가지 예다.
글루텐 불내성
글루텐은 밀, 귀리 또는 파로(통곡물)와 같은 밀 품종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며 호밀, 트리티케일(밀과 호밀의 교배종), 귀리 및 보리에도 함유되어 있다. 실리악병(글루텐에 반응을 일으키는 영구적인 자가 면역 질환)과는 달리 글루텐 불내성은 글루텐 감도를 결정하는 검사가 없기 때문에 글루텐을 섭취하는 사람의 자가 진단으로 판단되고 있다.
견과류
견과류와 땅콩 알레르기는 생선, 조개류와 함께 성인에게 가장 흔한 알레르기 중 하나이다. 어린 시절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음식 알레르기 반응의 알레르기원은 땅콩, 견과류, 우유, 계란이다. 견과류 알레르기의 다른 알레르기원은 캐슈너트, 피칸 또는 다른 종류의 견과류이다.
유당 분해 효소 결핍증
모든 사람은 우유의 탄수화물인 유당을 소화시키기 위한 필수 효소인 락타아제를 가지고 태어난다. 나이가 들면서 락타아제 생산이 줄어들게 되면 우유와 같은 유제품 소화에 갑자기 어려움을 겪게 되고, 팽만감, 배에 차는 가스, 설사와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일반적으로 우유 섭취와 관련해서 많은 어린이에게 나타난다.
새니터리움 건강식품 회사
가정과 건강 12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