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병과 비타민 D 결핍증

10

어린 시절에 강한 뼈를 갖는 것은 평생의 뼈 건강을 위한 기초가 됩니다. 모든 사람은 건강한 뼈를 이루는 3가지 주요 요소인 칼슘, 비타민 D 그리고 운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10대 초반의 아이들에게는 매우 중요 합니다.

구루병이란?
뼈는 주로 칼슘과 인산염으로 구성된 단백질 기질과 광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골연화증은 소아와 성인에게서 골 유골의 광물질화가 불충분 할 때 발생합니다. 구루병은 보통 4개월에서 2세사이 소아의 골단이 융합되기 전에 발생하는 골연화증의 한 형태입니다. 칼슘 및 인산의 부족으로 인해 뼈의 광물질 침착 과정에 장애를 일으키고 성장판의 광물질 침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뼈가 약해집니다. 이로 인해 성장판 연골과 유골은 계속 팽창하지만 광물화가 불충분하여 성장판이 두꺼워집니다. 또한 성장판과 골간단의 둘레가 증가하여 성장판 부위에서 뼈의 폭이 넓어지고 손목과 발목의 넓이가 증가하는 고전적인 임상 징후가 나타납니다.

구루병 원인
구루병은 주로 비타민 D 결핍에 의해 발생하며 비타민 D 결핍은 자외선 부족이나 섭취 부족으로 생깁니다. 비타민 D 대사에 장애를 보이는 간이나 콩팥 질환 또는 칼슘과 인 대사 장애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여아에게서 남아보다 약 3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성장 속도가 빠른 시기, 저체중 출산이나 사춘기에도 잘 나타나며 피부가 검은 아이에게서 더 잘 발생합니다. 비타민 D나 칼슘의 흡수가 잘되지 않는 흡수 장애 증후군, 낭포성 섬유증, 지방변 환자에서도 비타민 D 결핍이 나타납니다. 또한 항경련제 치료 시에도 비타민 D대사 장애로 인해 구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루병의 진찰 시 호소 증상
진찰 시 호소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주로 골격 변형으로 인한 증상이 많습니다. 걷기 어려운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성장 지연을 이유로 방문하거나 저칼슘 혈증에 의한 경련이나 꺽꺽대는 소리 때문에 내원하기도 합니다.

구루병의 세부 증상
두개로(두개골 연화증)는 두개골이 부드러워지는 현상으로 후두부나 두정부를 만지면 말랑하며 탁구공을 눌렀을 때 들어가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갈비뼈와 연골이 만나는 접합부가 두꺼워져 염주 모양으로 보이는데 이를 ‘구루병 염주’라고 부릅니다. 횡격막은 항상 긴장 상태에 있어 연화된 뼈를 안쪽으로 당기면서 횡격막 부착 지점에서 아래쪽 갈비뼈가 움푹 들어가는 ‘해리슨 고랑’ 소견을 보입니다. 이로 인해 공기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 폐렴이나 무기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지에는 손목과 발목의 확대, 안짱다리(내반슬), X자 다리(외반슬) 무릎 변형, 바람맞음 변형(한쪽 다리는 외반슬 다른 쪽 다리는 내반슬이 오는 변형), 경골과 대퇴골의 전방 휘어짐, 고관절의 안쪽 굽힘 등 여러 가지 변형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리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전신 증상으로는 성장 지연, 무기력한 모습, 배가 볼록 튀어나와 보이는 것 특히 근위부 근육의 약화와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발달이 지연되고 치아우식증이 발생합니다. 저칼슘 혈증에 의한 증상으로는 근긴장성 경련, 후두경축으로 인한 협착음(꺽꺽대는 소리)이 있습니다.

구루병의 예방과 치료
구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서 퇴원하기 전부터 매일 400IU의 비타민 D를 보충합니다. 햇빛을 충분히 쬐면 예방이 가능하지만 과도한 햇빛 노출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산모의 대부분은 비타민 D가 부족한 상태이며 모유의 비타민 D 농도가 25 IU/L 정도로 특히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에게는 비타민 D 보충이 더욱 필요합니다. 비타민 D 결핍 시에는 하루 1,000IU(5방울)를 하루 3회 식사와 함께 먹이도록 합니다. 복용 후 1주일 내로 생화학적 검사 소견이 정상화되며 X-선 소견은 2~4주에 이내에 치유 징조가 나타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3가지 방법
어린 시절에 강한 뼈를 갖는 것은 평생의 뼈 건강을 위한 기초가 됩니다. 어린아이와 십 대 시절에 거의 모든 뼈의 밀도가 형성되며 이 과정은 대부분 20세 전후로 끝나게 됩니다. 모든 사람은 건강한 뼈를 이루는 3가지 주요 요소인 칼슘, 비타민 D 그리고 운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10대 초반의 아이들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1. 고칼슘 식품을 제공합니다.
칼슘은 건강한 뼈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광물입니다. 유제품, 콩, 견과류와 씨앗 그리고 잎이 많은 녹색 채소에서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고칼슘 음식을 먹도록 격려하세요.
2. 자녀에게 비타민 D를 보충해 줍니다.
  비타민 D(D3)는 신체가 칼슘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가 들어 있는 음식은 많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3. 자녀들이 운동을 하도록 격려합니다.
뼈도 근육처럼 단련할수록 강해집니다. 걷기, 달리기, 점프, 등반과 같은 체중 부하 활동은 뼈를 강화하는 데 특히 좋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근육과 중력의 힘으로 뼈에 압력을 가하며 이로 인해 뼈가 강해집니다. 자전거 타기와 수영과 같은 활동도 체중 부하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전반적으로 신체 건강에 좋습니다. 체중 부하 운동을 포함하여 매일 적어도 한 시간의 신체 활동을 하도록 격려하세요.

박진길
삼육부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과장

가정과건강 10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