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6일 목요일 장년 교과] 모두를 위한 계획

77

하나님께서는 니느웨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했던 것만큼이나 요나 자신도 자신의 영적 성장을 위해 이 경험이 필요했음을 아셨다.

요나는 자신의 체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있는 듯 보인다. 니느웨가 위험한 곳이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요나의 이야기 속에서 니느웨 백성들은 별문제가 없는 듯 보인다. 그들은 선지자의 기별을 이해했고 빠르게 회개했다. 이 선교 이야기 속에서는 오히려 요나가 문제인 듯 보인다.
이 이야기에서 하나님께서 주저하는 선지자를 끝까지 찾으신 이유는 니느웨 백성들이 선교사의 메시지를 필요로 했던 것만큼, 요나 자신에게도 이번 선교 여행의 경험이 필요했음을 아셨기 때문이다.

유다서를 읽어 보라.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유 21)는 무슨 뜻인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가?

신약에 기록된 그의 짧은 책에서, 유다는 21절에 이렇게 이야기한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는 것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는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다음 절들에서 유다는 우리에게 다른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며 그들을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하라”라고 이야기한다.

유 20~23을 읽어 보라. 이 구절들은 요나의 이야기와 연결될 수 있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이것은 우리에게는 어떤 교훈을 주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요나가 이 부르심이 있기 전까지는 자신과 앗수르 사람들이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음을 아셨기 때문에 그를 불러 니느웨로 가라고 명령하셨다. 요나는 자신이 니느웨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들에게로 가라는 부르심을 거부할 정도로 그들을 미워하고 있다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니느웨 백성들을 사랑하셨고, 그들이 그분의 나라에 들어오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셨다.

<묵상>
하나님께서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신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이어서) 요나를 부르신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께서 요나도 사랑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요나가 하나님과 함께 동역하면서 하나님을 닮아 가기를 원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요나가 하나님과 나누는 구원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을 통해서만 누릴 수 있는 참된 쉼을 찾기를 바라셨다. 그 일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가 가진 믿음과 소망을 나누어 주는 일이 포함되어 있었다.

<교훈>
하나님께서는 니느웨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했던 것만큼이나 요나 자신도 자신의 영적 성장을 위해 이 경험이 필요했음을 아셨다.

<적용>
그대는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위하여 얼마만큼의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영적인 면에서, 이러한 일을 하는 것이 어떻게 예수님 안에서 경험하는 참된 쉼을 누리게 하나요?

<영감의 교훈>
기억해야 할 위대한 진리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 안에 명시된 조건들과 일치되게 당신께 나오는 모든 사람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고 또한 구원하신다는 이 위대한 진리는 우리의 정신과 마음에 하나의 산 원칙, 곧 우리를 위하여 행해진 희생 제사의 효력으로서 확립되어야 한다. 우리의 일은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의 편에 두는 것이어야 한다”(교회증언 5권, 741).

<기도>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이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그 일 속으로 저를 밀어 넣으시는 데는 다 이유가 있음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닮은 진짜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도와주시옵소서.